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코워킹 스페이스 장단점과 최상의 장소 고르는 팁

위시켓 | 2016.02.19.

[프리랜서 가이드/ WORK TIP]

20160219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로 혼자 일하다 보면 종종 고독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작업할 곳이 정해지지 않아 집과 카페를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일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지요.

이러한 이유 외에도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코워킹 스페이스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 공간은 개인 사업가나 창조적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들, 그리고 프리랜서들을 위해 만들어진 공용 사무실입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전통적 사무실 공간의 장점을 살리기 위한 공간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서 느끼는 자유로운 업무환경의 느낌이 집에서 일을 할 때에 비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요.

따라서 오늘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프리랜서가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할 시에 얻는 장단점과 여러분에게 딱 맞는 장소를 고르는 팁을 준비했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코워킹 스페이스의 Pros & Cons

사무실보다 저렴한 가격 vs 집 밖에서 일하는 것의 불편함

코워킹 스페이스에 등록을 하는 순간 여러분은 집 바깥에 사무 공간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가격은 일반 사무실을 임대할 때 보다 훨씬 저렴하지요. 특히 여러분 집에 아이나 룸메이트, 혹은 침대의 강력한 유혹이 집중을 방해하고 있다면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하는 것은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금제도 일일권에서 무제한 출입권까지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요.

대부분의 코워킹 스페이스는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와 미팅 할 수 있는 회의실도 제공합니다. 물론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또한 업무 관련 편지 및 택배를 대신 수령해주기 때문에 여러분의 집주소를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알려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로써 여러분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지요.

하지만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하는 것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집 밖에서 일할 때 감수해야 하는 불편함을 그대로 감내해야 하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차가 막힐 것이고, 아침에는 점심 도시락을 싸야 하며, 중요한 서류를 두고 다닐 위험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외부 공간에서 일하기 위해 지출하는 돈 또한 수시로 체크해야 하지요.

수많은 네트워킹의 기회 vs 불필요한 소음과 간섭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하게 되면 수많은 다른 프리랜서들을 만나게 됩니다. 여러분이 가진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그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에서 단순히 밥을 혼자 먹지 않아도 된다는 것까지 매우 다양한 순기능을 누릴 수 있지요. 또한 여러분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기술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조용한 곳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코워킹 스페이스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집보다 시끄러운 것 이외에도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려는 찰나에 누군가 말을 걸어 머리가 하얘지는 등의 변수가 있지요. 다행히 이런 점을 보완한 코워킹 스페이스도 있습니다. 대화와 토론을 위한 공간과 조용한 업무를 위한 공간으로 나누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지요.

손쉽게 사용 가능한 다양한 기기와 자료들 vs 제각기 다른 설비와 공유의 번거로움

여러분은 간단하게 노트북이나 태블릿만 챙겨서 코워킹 스페이스를 방문하면 됩니다. 다른 중요한 기기들을 모두 구비되어있기 때문이지요. 혹시 여러분이 이제 막 프리랜서 세계에 입문한 초보자라면 이런 풀 옵션 사무실은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우선, 각각의 공간마다 제공하는 기기와 설비가 다릅니다. 물론 와이파이나 컬러 프린터, 커피와 같은 기본은 준비되어 있지만, 만약 업무에 꼭 필요한 무언가가 없을 경우에는 이곳 저곳을 찾아 다녀야 하지요. 코워킹 스페이스에 따라서 간단한 주방과 창고, 개인 사물함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순서를 기다리는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워킹을 위한 최상의 장소를 고르는 방법

계약 맺기 전에 시범적으로 사용해라

많은 사무실들이 잠깐 시범적으로 사용해보고 시간당 금액을 산정해서 지불하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 주나 두 주 정도 시범적으로 사용해보고 계약을 맺을 지 결정하세요. 그렇게 하면 이미 그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동료들과 잘 맞는지, 그리고 사무실 시설이 여러분 니즈를 만족해 주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 같은 사무실을 찾아봐라

여러분이 다른 창의적인 사람들을 보고 영감을 받는 스타일이라면 아마 여러분과 같은 직종에 있는 사람들이 있는 사무실이 적당할 겁니다. 다른 작가들이든 웹 디자이너든 같은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 사무실을 공유하세요. 그렇게 하면 큰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같은 직종 사람들이 없는 사무실에서 일하고 싶은 분이라면 여러분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이 없어서 여러분을 필요로 하는 사무실에 들어가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그 사무실에서 꽤 소중한 자원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일거리를 독점하게 되겠지요.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여러분의 스타일에 적합한 사무실을 고르세요.

필요보다는 편리함을 우선시하라

반드시 남들과 사무실을 공유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는 게 여러분의 작업 스타일에 맞을 때에만 그렇게 하는 거지요. 출근하는 데만 30분이나 걸리는 작업공간을 얻는다면 편리하지도 생산적이지도 않겠지요. 그러니 사무실의 오픈 시간과 장소가 여러분이 선호하는 바와 맞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사용료가 여러분이 감당할 만한 지 고려해 보세요. 임대료를 낼 수 있을 지 확신도 못하면서 임대계약을 맺으면 안되겠지요.

프리랜서로 일할 때 가끔 집밖을 나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 장소를 바꾸어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요. 코워킹 스페이스는 그런 창의적 활동 및 사고 전환에 매우 적합한 장소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각자 업무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카페보다도 더 좋은 점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성격과 업무방식에 때라 코워킹 스페이스에 대한 판단은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면 한번쯤은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비록 모두에게 맞는 솔루션은 아닐지라도 여러분에게는 맞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들의 생산적인 업무활동을 도와줄 다음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위시켓 | 2016.02.19.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클라이언트가 웹 디자인에 대해 가지기 쉬운 오해 5가지

[태블릿용 앱 개발] “가게 컨셉에 맞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 없어 고민하던 차에 위시켓을 만났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 장단점과 최상의 장소 고르는 팁

2016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트렌드 9가지

[업데이트] 프로젝트 문의 비공개 댓글 및 답글 기능 추가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