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20150819_wishket_update_image3-2[이미지: 파트너 평가 화면]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프리랜서 고용의 장점 & 좋은 프리랜서 찾는 방법 7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기업의 고용 방식은 점점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전에는 모든 업무를 회사 내에 있는 직원들이 다루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프로젝트 단위의 업무를 일임하여 마무리 지어줄 프리랜서를 찾고 있지요. 기업의 형태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하지요.


기업의 입장에서 프리랜서를 고용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프리랜서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직원을 고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유연성을 보장해줍니다. 여러분은 특정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특정 기술을 가진 사람이 일시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의 프로젝트를 위해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없겠지요. 또한, 여러분의 회사가 있는 지역에 재능 있는 사람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서와 일한다면 다른 지역에 있는 능력 있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고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지요.

이처럼 일정 기간동안 계약을 하고 작업을 하기 때문에 유연하고 효율적이며, 지역에 구애 받지 않고 좋은 기술을 가진 사람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에 장점을 인지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를 구하려고 시도하겠지요. 하지만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좋은 프리랜서를 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아웃소싱 플랫폼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여러 작업자가 지원을 하는 데요. 이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어떻게 하면 실력 있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고, 시간 약속을 잘 지켜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사람을 고를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아웃소싱 플랫폼에서 좋은 프리랜서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mployer choosing the right people

1. 프로젝트 내용을 명확히 작성하면 좋은 프리랜서를 찾는 데에 한 발짝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보편적인 내용들로 채우면 다양한 작업자가 지원을 할 것입니다. 다양한 작업자가 지원하면 좋을 것 같지만, 정작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작업자를 가려내기는 힘들어지겠지요. 프로젝트의 상세 정보를 적는 시간보다도 훨씬 더 오래 지원자들을 검토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원하는 경험, 기술, 개발 언어나 툴, 포트폴리오 요구 사항’ 등을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작성하세요. 이렇게 하면 부적격자 쉽게 추려낼 수 있습니다.

요구 조건이 높을수록 처음부터 모든 요건을 만족하는 훌륭한 지원자들을 만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웹 사이트를 개설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 보다는

단일 페이지의 회사소개용 페이지를 원합니다.
목적은 자사를 외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것이고, 전문적이고 세련된 느낌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웹 디자인이 필요하며, PHP/JSP 등의 언어로 코딩이 되어야 합니다.

라고 적는 것이 훨씬 더 명확하고 프리랜서가 프로젝트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도 수월하겠지요.

프로젝트의 내용을 명료하게 작성하면서 얻게 되는 또 다른 이점도 있습니다. 형편없는 지원자들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가 프로젝트에 대해 원하는 목표를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지요. 무엇을 원하는 지, 무엇을 기대하는 지를 명확하게 언급하세요. 이는 이후에 있을 지도 모르는 잠재적인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견적을 낮춰서 제시하지 마세요 ­– 좋은 프리랜서를 놓칠 지도 모릅니다

프로젝트의 견적을 낮게 책정하고 싶은 유혹은 항상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더 적은 금액을 들여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지요. 하지만 기억하세요. 낮은 견적은 부족한 기술을 가진 지원자들만 끌어 모을 뿐입니다.

가격대를 낮추는 것은 더 유능하고 경험 많은 지원자들을 내쫓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차라리 조금 더 견적을 높이는 대신 조금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해보세요. 많은 지원자들이 그에 합당한 제안서를 제출할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지게 되겠지요.

3. 프리랜서의 실력을 파악하기 위해 프로필 정보를 체크하세요

모든 프리랜서들이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가려낼 수 있는 안목은 매우 중요하지요.

아웃소싱 플랫폼에서는 이를 돕기 위해 프리랜서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바로 이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0150819_wishket_update_image3-2[이미지: 파트너 평가 화면]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적은 프리랜서를 꼭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막 일을 시작한 프리랜서들은 이름을 알리고 신뢰를 쌓게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지원 내용을 살펴본 뒤에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눈에 띌만한 제안을 하는 파트너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작업을 할 수도 있으니, 경험이 없다고 주저하지 마세요.

4. 이력서보다는 포트폴리오를 보여 달라고 요청하세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력서를 살펴보는 것이 사람을 고용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하루 종일 이력서만 봐야할 수도 있고 뿐만 아니라, 이력서에서 여러분이 요구한 특정한 역할을 잘 수행해낼 수 있는지를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지요. 이력서 대신, 이전에 작업했던 결과물이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세요.

5. 프리랜서를 고용하기 전에 대화를 나누세요

계약하기 전에 미팅을 통해 여러분과 작업자가 마음이 맞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이를 통해 상대가 커뮤니케이션에 뛰어난지, 그리고 프로젝트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프로젝트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이 맞는다는 확신 아래 더욱 친밀감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겠지요.

20160325_wishket_GC_image2_좋은 프리랜서

6. 프리랜서와 계속해서 연락을 취하세요

되도록 프리랜서와 자주 연락을 취하세요.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의견을 말해야 합니다. 좋은 프리랜서는 여러분에게 자주 연락을 취해 업무 진행에 관련된 소식을 전달해 줍니다. 그러니 여러분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 프리랜서는 조심하세요. 특히나 ‘마감 기한’이 굉장히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비교적 유연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연락은 그렇게까지 중요한 요소가 아닐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연락에 미숙한 프리랜서는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떨어지는 프리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명확한 마일스톤을 설정하세요

전체 프로젝트를 잘게 쪼개서 명확한 마일스톤을 설정하세요. 아웃소싱 플랫폼에서 고용한 프리랜서를 가장 잘 활용하려면, 프로젝트의 계획은 최대한 명확해야 합니다. 또한 범위가 작을수록 좋지요. 범위가 작을수록 내용은 더욱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가 크다면 명확한 마일스톤과 여러 업무 단계를 설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당신과 프리랜서 모두가 정확히 무엇을 끝내야 하는지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일스톤 없이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프리랜서를 관리·감독하느라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고, 이는 이후에 분쟁이 될 소지도 있습니다.


프리랜서와 만나 일을 하다보면 사람과 사람이 만나 하는 일의 특성상 예기치 못한 문제에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신중을 기한다면, 그리고프리랜서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명확한 마일스톤을 제시한다면, 성공적인 클라이언트-프리랜서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웃소싱 플랫폼은 여러분이 이러한 관계를 쉽게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지요.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