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초기 창업자가 극복해야 할 5가지의 다루기 힘든 상황들

위시켓 | 2016.07.26.

[그린 클라이언트 #53]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당신은 다루기 힘든 여러 상황들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들을 통해 당신은 새로운 어려움을 다루는 것에 집중하게 되겠지요. '비즈니스 리더'라는 새로운 역할 속에서, 당신은 이전에 겪지 못한 새로운 문제와 갈등을 다른 관점에서 풀어내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곤경들에 완전히 준비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미리 미래의 난관들에 대해 알고 경계할 수는 있겠지요.

오늘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사업가로서 마주하고 극복해야 할 5가지의 다루기 힘든 상황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초기 창업자가 극복해야 할 5가지 상황들

1.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느껴지는 상황

Being completely clueless

당신은 회사의 리더로서 해결해야 할 모든 일에 대해 완벽한 답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은 새로운 책임을 떠맡아야 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정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 속에서 재빠른 판단을 내려야 하지요.

하지만 당신이 모든 일에 있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당신 주변에 당신이 모르는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팀을 만들 때,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조언자를 구하세요. 단순히 전문가적 자질만을 본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가치 체계와 헌신의 정도, 그리고 판단력 등을 모두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중요한 결정 사안에 ‘마지막으로’ 승인을 내리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가장 열린 상태, 가장 많은 정보와 의견을 수집한 상태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위해서는 팀과 팀원의 경험에 의지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이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사실을 편하게 받아들이세요. 또한, 언제라도 모르는 부분을 알 수 있다는 사실을 믿고,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사업가가 된다는 것은 문제 해결사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언제나 옳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다음을 위한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2. 당신이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는 상황

Admitting you're wrong

물론,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 리더의 실수는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할 수도 있고, 판매 실적이 떨어질 수도 있지요.

당신이 잘못된 판단을 내렸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책임을 지세요. 별 거 아닌 실수처럼 포장하지도 말고,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마세요. 그리고 실수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추후에 같은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긍정과 열정을 가지고 최대한 빨리 문제를 다시 해결하세요. 스타트업 기업은 언제나 달려야 합니다. 실수에 매달려 있을 시간이 없지요.

3. 끊임없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

Constantly having to raise money

새로 설립된 회사가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 상황 중 하나는 바로 ‘자금 조달 문제’입니다. CB 인사이트에서 진행한 2014년 조사에 따르면, 스타트업 기업의 29%가 자금 부족 때문에 파산했고, 이 비율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당신이 새로운 사업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싶다면, 자본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 초기에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내거나 엔젤 투자자에게 투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대출을 받거나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지요. 하지만, 당신이 당장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사업 초기에 자금을 모금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속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항상 스스로 사업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회사가 가진 큰 가치를 증명해줄 근거와 숫자를 알고 있어야 하지요.

20160726_wishket_GC_image1

4. 투자자들과 의견이 불일치하는 상황

Disagreements with investors

일단 자금을 확보했더라도 또 다른 어려운 상황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바로 자금 운용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지요. 아마 투자자들의 의견과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길 것입니다. Sage에서 발표한 2015년 스타트업 레포트에 따르면, 36%의 투자자들이 자신들이 투자한 기업가의 재정 능력를 신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당신의 회사에 자금을 줬기 때문에 그들이 반대 의견을 내놓는다면, 당신은 그들의 의견을 들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이사회의 일원이거나, 신뢰할 수 있고 경험이 많은 사람에 해당한다면, 당신은 그들의 말을 들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언제나 옳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들이 당신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회사를 끌고 나가려고 하거나, 회사의 핵심 미션과 대치되는 대안들을 제안한다면, 혹은 사업의 핵심적인 분석 사안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나간다면, 당신은 절대 물러서서는 안 됩니다.

기업가들은 자신의 삶이 달린 회사에 갈등이 생기면 쉽게 감정적이 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들과 의견 불일치가 있을 때, 되도록 이성적으로 문제를 접근하세요. 무엇보다도 그들의 투자를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당신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회사(그리고 그들이 투자한 돈)가 최선의 방향으로 나아가길 원할 뿐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의 경험과 포트폴리오 회사를 다루면서 알게 된 패턴 인지를 통해, 회사의 전략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미 정해진 결정에 대해 이견이 나온 경우, 투자자의 입장에서 말하세요. 그들의 언어로,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사용하여, 당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 간단한 규칙만 따른다면 아주 중요한 재정 문제에 있어서도 투자자들을 쉽게 설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누군가를 해고해야 하는 상황

Letting someone go

기업가가 된다면, 이제부터 당신은 팀원의 고용에 대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어떤 직원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예산 절감을 할 필요가 있다면,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은 ‘당신’입니다. 특히 팀의 규모가 작고 팀원들간의 결속력이 강하다면, 누군가를 해고하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회사가 우선입니다. 팀원들 모두가 회사의 비전을 생각하며 회사가 크게 성장하기를 바라지요. 따라서 팀의 누군가가 업무 수행력이 떨어지거나, 회사의 핵심 가치와는 맞지 않는다거나,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맡고 있다면, 그리하여 회사의 성공에 방해가 되고 있다면, 당신은 어려운 결정을 책임져야 합니다. 그리고 안 좋은 소식을 전해야만 하겠죠. 해고 사실을 통지할 때는 반드시 솔직하고 성실하게 대화에 임하세요. 아마도 해고를 하는 일이 쉬워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이(그리고 때때로 영향을 받는 개인에게도 좋은 선택이라는 사실이) 남은 팀원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경영하게 되면, 당신은 되도록 피하고 싶은 많은 불편한 상황들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를 오랫동안 제대로 경영하고 싶다면, 편안함과는 작별을 고해야 하지요.

위시켓은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클라이언트님들에게 도움이 될만한그린 클라이언트로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6.07.26.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워드프레스 개발] “제품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웹 개발은 외주를 맡기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발 지식이 없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5가지

초기 창업자가 극복해야 할 5가지의 다루기 힘든 상황들

[웹 개발] “이전의 외주 경험 때문에 외주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는데, 위시켓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위시켓에는 앱 개발자 외에도 특수 분야 전문 개발자들이 많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