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TIP 4

위시켓 | 2016.08.16.

[프리랜서 가이드/ 커뮤니케이션 TIP]

20160816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이 프리랜서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기능적인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 이상을 뜻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에게 어떤 역할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가장 일반적인 역할 중 하나는 바로 '선생님'의 역할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결과물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지요. 만약 클라이언트가 첨단기술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는 클라이언트라면 여러분은 단순히 설명을 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이 낯선 기술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오늘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만족하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TIP 4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4가지

1. 경청하고 가려운 곳 긁어주기

Listen and Identify

여러분이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맨 처음 해야 하는 일은 간단합니다.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클라이언트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들이 하는 말에 적절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에게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들의 말을 경청한다면 그들이 정말중요하게생각하는것과상대적으로중요치않은것이무엇인지구별할 수 있게 되지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계획을 세워 나가야 합니다.

2. 일의 과정을 설명하기

Explain the Process

여러분이 하는 일의 과정을 다른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특히 상대가 기술적인 배경지식이 없다면 더욱 힘들겠지요. 따라서 핵심은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의 목표 달성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를 비전문가의 용어로 정중하게 설명하는 것이지요. 정중하게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몇몇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에 모욕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지요.

먼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에게 사업에 대해 설명해줄 때,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았는지 경험을 잘 떠올려 보세요. 또한 클라이언트가 언제라도 편하게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신뢰 구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0160816_wishket_FG_image1

3. 자신감을 가지고 정직하게 대하기

Be Confident and Honest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맡은 프로젝트에 있어서는 여러분이 전문가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에 임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모든 해답을 알고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특히 이제 막 프리랜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 사람이라면 모르는 것이 나올 때마다 당황하기 쉽습니다. 그럴 때에는 클라이언트에게 해당 주제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차후에 다시 논의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프로젝트의 다양한 양상에 대해 정직하게 의견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소프트웨어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포장하는 것 보다는, 해당 소프트웨어의 장점과 한께점을 분명히 설명할 줄 알아야 하지요. 과장은 상대방의 기대치를 비현실적으로 높일 뿐입니다.

솔직함과 열린 태도는 클라이언트에게 믿음을 줍니다. 그리고 허항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걱정할 필요도 없어지지요. 솔직하게 얘기하는 것이 여러분이 일을 하는 것을 더욱 쉽고 편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4. 비즈니스적 관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Beyond Business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언제라도 장기적인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조금 더 개인적인 수준에서 서로를 알아가도록 노력하세요. 그렇다면 여러분과 클라이언트 모두 서로의 관계에서 편안함과 신뢰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통적인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두 사람 모두 아이를 가진 부모일 수도 있고, 혹은 같은 스포츠를 좋아할 수도 있지요. 클라이언트의 사무실을 둘러보다가 비슷한 취미를 공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괒어에서 '선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친밀해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 있기 때문이지요. 적절한 관계와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떤 클라이언트는 기술에 정통할 수 있으며, 어떤 클라이언트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가 프로젝트의 결과물에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최고의 결과물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좋을 때 만들어지기 때문이지요. 양질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간의 신뢰가 존재한다면 결과는 성공적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고도의 기술적인 사항들을 다루는 일을 하지만, 결코 인간적인 요소를 간과해선 안됩니다. 여러분의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지요.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함을 주는 방법은 그저 상대방에게 공감하고 존경심을 표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인간적인 측면에서 상대방과 신뢰를 쌓아갈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프리랜서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6.08.16.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의견을 거절하는 5가지 이유

[채용마감] 위시켓과 함께 최고의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기획자님을 모십니다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TIP 4

[업데이트] 이제 미팅 진행 상황을 사이트 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회사에 적합한 아웃소싱 팀을 선별하는 방법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