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수익화 전략 5가지

위시켓 | 2016.09.22.

[그린 클라이언트 #55]

20160922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매일 새로운 앱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앱스토어에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지요. 게다가 하나의 앱을 출시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됩니다. 개발 과정에서 투입된 자본금을 회수하려면 앱을 수익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앱이라도 정작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겠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이 만든 앱에 맞는 뚜렷한 수익모델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앱의 목표와 방향에 맞는 적합한 수익 모델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모바일 앱의 수익 모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Smartphone home screen, various application icons in the focus.

모바일 앱의 수익 모델 5가지

1. 다운로드당 수익을 얻는 유료 앱 모델

Monetizing apps with pay per download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결제가 필요한 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앱 다운로드 숫자를 늘려 수익을 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통 앱 다운로드 비용은 저렴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하려면 엄청난 다운로드 수가 필요하지요.

또한,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유저들은 정말로 돈을 지불할 만한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결제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안드로이드보다 iOS 기기에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너무나도 많은 수의 앱들이 있고, 대부분의 앱들이 무료이기 때문이지요.

2. 인앱 구매 모델

Apps free with inApp purchases

처음 다운로드할 때는 무료이지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이루어지는 추가 구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앱 결제(inApp payment)'로 불리지요.

이 모델은 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무료이고,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아이템은 유료 구매를 해야 하지요. 이 모델의 경우, 앱에 대한 유저의 충성도가 강할수록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3. 광고가 포함된 무료 앱 모델

Free apps with in-app advertising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전적으로 무료이지만, 대신 앱 내에 삽입된 배너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앱의 일부 공간에 배너 광고를 게재하거나 앱 사용 도중에 몇 분마다 한 번씩 팝업 광고가 뜨는 방식이지요. 유저가 앱 내에 삽입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여러분은 소액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는 화면이 작기 때문에 광고로 인해 앱의 사용성이 저해되거나 유저가 귀찮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중히 검토하여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데에 불편하지 않도록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4. 프리미엄 모델

Freemium model Apps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보다 더 많은 기능과 서비스를 원하는 유저에게는 유료 버전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전체 매출 중 98%가 프리미엄 모델을 이용한 앱이고, 앱스토어 또한 전체 매출 중 70% 이상이 프리미엄 모델을 적용한 앱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유저들의 프리미엄 버전 구매율이 높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건강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눔 코치'가 있습니다. 식단을 기록하고 만보기 기능을 이용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건강 관리 코치가 체계적으로 코칭해주는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인'드롭박스'또한 프리미엄 모델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기본 저장공간을 제공해 이용자를 유인하고, 추가 저장공간을 이용하려면 따로 결제를 해야 합니다.

20160922_wishket_gc_image_noom

20160922_wishket_gc_image_dropbox

5. 무료 체험판 앱 모델

Free trial apps

유저는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일정 기간 동안 앱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15일에서 30일 정도의 무료 체험 기간을 주는 것이지요. 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저의 흥미를 끈 뒤, 모바일 앱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수익화 전략보다는 앱을 마케팅하는 용도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특정한 프로모션 캠페인이 있는 경우, 마케터가 유저에게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용되지요.

하지만 모든 앱의 목적이 수익화는 아닙니다

앱을 상용화하는 데에 목적을 두지 않은 무료 애플리케이션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기업 자체에서 이미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고,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히 모바일 안에서 어느 정도의 입지를 세우길 원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보통 대기업들이 모바일 분야에서 그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길 원할 때가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앱을 개발하는 것의 목적이 단순히 '수익성'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잠재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앱이 있을 수도 있고, 모바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지 않은 기업의 홍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지요.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의 목표는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온라인 기업의 경우, 웹의 목표는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고, 앱의 목표는 모바일 판맹와 무관하게 사회적 콘텐츠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앱의 유형에 따라 그에 적합한 수익 모델을 적용하세요. 모든 앱이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듯이, 모든 앱에 같은 유형의 수익화 전략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능들에만 요금을 청구하세요. 위에서 말했듯이, 이미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요금을 책정해서는 안 됩니다. 경쟁자는 제공하지 못하는 독점적인 기능을 가진 앱인 경우에만 유료화하세요.

위시켓은 클라이언트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다음그린 클라이언트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6.09.22.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프리랜서가 마주하게 될 프로젝트 유형 6가지

[반응형 웹 개발] “위시켓을 먼저 이용했던 지인의 추천을 받아 프로젝트를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수익화 전략 5가지

[쇼핑몰 개발] “위시켓 서비스 계약서와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의견을 거절하는 5가지 이유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