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안드로이드 vs IOS, 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6가지

위시켓 | 2017.01.04.

20161230_wishket_gc_f


이제 사업을 할 때 모바일 환경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를 넘어 모바일 온리 시대라고 할 정도로 모바일의 영향력이 막강해지고 있지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6년 10월 기준 스마트폰 이용자수는 약 4600만명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주 이용층인 20~30대 외에도 50대의 이용률이 급증하는 등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전연령대에 걸쳐 생활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개발할 때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모바일 플랫폼에는 크게 구글의 안드로이드애플의 iOS가 있습니다. 이 둘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모바일 전략에서도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앱의 OS에 따라 앱 전체의 컨셉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지요. 따라서 여러분이 모바일 앱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러한 차이점을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여러분이 앱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개발할 때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각각 다릅니다. 이 점이 개발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iOS는 Objective-C나 Swift를 사용하며, 안드로이드는 Java를 사용합니다. Java 같은 경우, 개발언어 사용 순위 1위이기도 하고, Java를 다룰 줄 아는 개발자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Objective-C나 Swift를 사용하는 iOS보다 개발자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161230_wishket_gc_image1

출처: TIOBE

타겟

국내 스마트폰 OS 점유율은 안드로이드가 76.7%, iOS는 23.05%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안드로이드용 앱을 먼저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하지만 여러분의 서비스에 맞는 세부 사용자층을 살펴봐야 합니다. 전체 점유율은 안드로이드가 더 높을 수 있지만, 주 고객층이 어떤 플랫폼을 더 많이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요. Google Analytics나 Facebook 통계를 활용한다면 사용자가 어떤 OS를 많이 이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왜 레진코믹스는 안드로이드부터 개발했는가?

플랫폼의 파편화

디바이스와 OS 버전의 파편화가 심하지 않은 iOS와 달리, 안드로이드는 여러 제조사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들 때문에 OS와 하드웨어 파편화가 심합니다. 2016년 8월 기준으로 4.4 킷캣이 29.2%로 점유율이 가장 높고, 그 뒤를 5.1 롤리팝(21.4%), 6.0 마시멜로우(15.2%)등이 잇고 있지요.

따라서 안드로이드의 경우 특히 사용자층을 고려하여 개발해야 합니다. 수많은 OS와 디바이스에 일일이 맞춰 개발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최신 버전에 맞춰 개발을 하지만, 만약 주요 사용자층이 학생이라면 저가형 기기들에서도 동작할 수 있거나 구 버전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합니다.

디자인 가이드

안드로이드와 iOS 앱은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들 또한 디자인에서의 차이점을 쉽게 느낄 수 있지요. 가장 큰 차이점은 iOS는 홈 버튼이 존재하지만, 안드로이드는 홈, 뒤로가기, 멀티태스킹 버튼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iOS의 UI를 안드로이드에 그대로 쓸 수 없어, 각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개발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 : http://klutzy.nanabi.org/android-design-ko/index.html
iOS 디자인 가이드 : https://developer.apple.com/ios/human-interface-guidelines/

app icon

비용

여러분은 상황에 따라 안드로이드, iOS 둘다 개발하거나 둘 중 하나를 먼저 런칭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둘 다 개발해 모든 사용자층을 커버하면 좋겠지만, 사업 초기에는 비용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주 사용자층을 고려해 먼저 한 가지의 OS를 선택해 개발할 수 있지요. 또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발해 웹, 안드로이드, iOS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앱을 개발하는 것과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은 분명한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개발하려는 서비스의 특성에 맞춰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상품화와 투자 수익률

iOS와 안드로이드의 수입 경로를 살펴보면, iOS 앱은 앱 다운로드 시 유저들에게 구매를 요구하며, 인-앱 구매 시에도 돈을 지불하도록 만듭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대게 다운로드는 무료로 제공하며 앱에 들어간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지요.

시장조사기관 앱애니의 2016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애플의 iOS가 구글의 안드로이드보다 압도적으로 낮은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2배 이상의 앱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은 콘텐츠 구매가 많은 프리미엄 사용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지금까지 모바일 앱 개발 시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iOS 중 여러분의 서비스에 맞는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러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사용자층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항들을 참고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시기 바라고,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주세요. 개발하려는 앱의 견적이나 어떤 방식으로 앱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지 등 여러분의 선택에 위시켓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위시켓은 클라이언트 여러분의 사업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다음 그린 클라이언트를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7.01.04.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채용마감] 위시켓과 함께할 서버개발자님을 모십니다

[앱 개발 및 디자인] “검증된 작업자를 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다가 위시켓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vs IOS, 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6가지

[업데이트] 이제 ‘뉴스센터’를 통해 위시켓 관련 소식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IT개발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개발회사&파트너 3만명 돌파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