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어플 만들기 전, 앱개발 방식 먼저 알아보세요!

위시켓 | 2019.08.06.

01_페북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모바일 앱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줄 창구로 부상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어플을 만들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렇다면 어플을 만들기 전, 어떤 것들을 고민해봐야 할까요?
아마 배정된 예산과 프로젝트 기간, 구현하고자 하는 앱 기능 등 여러 가지를 떠올려볼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은 요소들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앱 개발 방식입니다. 앱 개발 방식은 크게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앱, 하이브리드 앱과 같이 3가지로 나뉘는데, 각각의 장단점에 따져보고, 기업이 처한 상황에 맞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네이티브 앱

기기에 최적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네이티브 앱

네이티브 앱이란 모바일 기기에 직접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앱입니다. 네이티브 앱은 사용자가 공용 앱스토어에서 직접 설치할 수도 있고, 모바일 공급업체에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티브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자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다양한 운영체제(OS: Operation System) 별로 선언 파일이나 이미지, 오디오 등의 리소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다음, 모바일 운영체제(OS)에서 제공하는 툴을 활용하여 소스코드를 컴파일하고, 여러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 하지요.

이처럼 네이티브 앱은 각기의 모바일 운영체제(OS)에서 제공하는 툴과 언어 등에 따라 기능들을 최대한 살리기 때문에, 높은 사양의 그래픽과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구동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전체에 액세스 권한을 가질 수 있어, 기기에 저장된 주소록, 캘린더 등의 고유 정보를 사용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다른 방식들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하며, 각기의 모바일 운영체제(OS)별로 앱을 개발해야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웹 앱

비용이 저렴하고, 업데이트가 쉬운, 모바일 웹 앱

모바일 웹 앱이란 PC나 스마트폰 등 단말기의 기종에 관계없이 모든 단말기에서 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운영체제(OS)와 직접 통신하는 네이티브 앱과 다르게 웹 앱은 브라우저 내에서 실행됩니다. 따라서 앱을 따로 다운로드하거나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할 수 있지요. 또한, OS별로 별도의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고, HTML5와 같은 표준 웹 언어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제작 비용도 저렴하고, 개발 기간도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웹 앱 방식은 상대적으로 개발 공수가 적게 들고, 업데이트가 쉽지만 기능상 제한이 많이 따릅니다. 웹 앱은 처음부터 디바이스에 적합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이티브 앱과 비교해 봤을 때, 느리기도 하고, 앱을 통해 기기 고유의 정보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강점을 합친, 하이브리드 앱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개발과 웹 기술을 융합한 방식입니다. 기본 기능은 HTML 등의 웹 문서로 구현하고, 패키징은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운영 체제(OS) 별로 구현하는 것이죠.

따라서 네이티브 앱과 같이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기에 저장된 고유 파일이나 카메라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접근성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근본적으로는 웹 기술을 이용한 것이기에 빠르고, 편리하게 앱을 유지보수할 수 있죠.

하이브리드 앱의 단점은 네이티브 앱보다 UI를 구성하는 디자인 부분이 취약하며,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기에 인터넷 속도에 따라 구동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VS 웹 앱 VS 하이브리드 앱 비교

네이티브 앱 VS 웹 앱 VS 하이브리드 앱 비교하기

지금까지 위시켓과 함께 어플 만들기 전, 꼭 살펴보아야할 앱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앱 개발 방식에 따라 프로젝트 기간, 금액, 구현할 수 있는 기능 등의 윤곽을 어느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앱개발을 고민중이시라면 전문가와 앱개발 방식에 대해 충분히 논의해본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개발 방식을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앱개발을 의뢰하고 싶은 분들은 위시켓에 문의주세요. 언제든지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 https://www.wishket.com/


RE_위시켓 하단 블럭

위시켓 | 2019.08.06.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킥오프 미팅, 어떻게 잘 해낼 수 있을까요?

모바일 버스킹 앱, 모스킹의 진솔한 위시켓 이용 후기

어플 만들기 전, 앱개발 방식 먼저 알아보세요!

[클라이언트]산출물 최종 점검 단계, 프로젝트 검수하기 - 실전 편

[클라이언트]산출물 최종 점검 단계, 프로젝트 검수하기 - 입문 편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