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신감 있는 하루를 만드는 바디랭귀지 9가지

위시켓 | 2019.11.11.

01_뉴스센터 페이스북

여러분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디랭귀지'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바디랭귀지는 무의식적으로 미묘한 움직임이나 동작, 자세를 통해서 전달되는데요. 자신감에 찬 바디랭귀지를 몇 가지 배우면 설득력 있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중요한 미팅 때나 발표를 할 때는 바디랭귀지나 손동작, 표정 등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자신감 있는 하루를 보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시하는 자신감 있는 바디랭귀지 표현법을 배워보세요.


1. 많이 웃자.

1웃음은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을 편안하게 해주고 긴장 수준을 낮춰주지요. 단지 심박수만 늦춰주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에 대항하는 엔도르핀을 분비시킵니다. 특히 면접이나 발표를 할 때 많이 웃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같은 공간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분위기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2. 자세를 신경 쓰자.

2자세는 여러분을 신뢰할만한 사람으로 보이게 만드는 첫 번째 요소입니다. 자리에 앉을 때는 등을 곧게 펴서 의자에 붙이고, 두 발은 바닥에 가지런히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의 끝에 걸터 앉아 있으면 지나치게 긴장했거나 불안해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무릎은 자연스러운 각도로 구부러져 있어야 합니다. 서 있는 자세로 발표를 하고 싶다면 어깨가 뒤로 향하고 턱을 들도록 하세요. 몸을 구부정하게 하고 있다면 게으르거나 무관심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3. 바디랭귀지를 활용하자.

3대화나 발표를 할 때는 사람들의 호응을 이끌어내야 하고, 발표자와 상호작용한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 합니다.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단순한 바디랭귀지 사용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함께 웃고, 고개를 끄덕이고, 다른 사람의 표정이나 움직임을 따라 하면서 여러분이 그 사람과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걸 알려주는 것을 뜻합니다. 회의 시작에 함께 일어서거나 앉고, 협상을 마무리하거나 대화를 끝낼 때 악수를 하는 것까지 모든 과정 속에서 바디랭귀지가 필요합니다.


4. 팔과 다리를 주의하자.

4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움직임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생각지 못하고 있다가 파로가 다리의 눔직임을 자각하는 순간부터 바디랭귀지가 어색해지는 경험을 합니다. 팔짱을 끼는 것이 가장 흔한 사례인데, 이 자세는 방어적이거나 폐쇄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두 손을 잡아서 앞쪽에 두거나 아래로 내리고 있다면, 여러분이 부끄러워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있다면 다리를 꼬고 있는 것이 어떻게 보일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에 다리를 꼬고 있는 것이 더 편하다면, 겹쳐진 다리가 상대방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겹쳐진 다리가 상대방을 향해 있지 않다는 것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상대방을 싫어한다는 신호로 보일 수 있습니다.


5. 자신감 있게 악수하자.

5악수는 누군가가 여러분과 함께 사업할 의향이 있다는 표시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힘 있게 굳은 악수를 한다면 여러분의 자신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의 손을 으스러트릴 정도로 악수를 강하게 하면 오히려 반감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손에 아무것도 묻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상대방과 시선을 마주한 채, 몇 차례 위아래로 흔들어주세요. 자신감 있게 악수를 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신뢰감 있는 첫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6. 부산스럽게 움직이지 말자.

6발표 중에 부산스럽게 움직이면 자신감이 결여되어 보일 뿐만 아니라,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것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초조해 보이는 바다랭귀지는 무엇이 되었든 부산스러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니, 모든 동작들에 주의해야 합니다. 발로 바닥을 두드린다거나, 손톱을 깨문다거나, 머리카락을 만다거나, 계속해서 얼굴을 만지는 행동은 확신 없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7. 시선을 교환하자.

7시선 교환은 신뢰와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시선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이 관심이 있고, 긍정적이며, 다가가기 쉬운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주며, 사람들이 여러분을 보다 편안하게 여길 수 있게 해줍니다. 시선 교환이 아주 좋은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 역시 필수적입니다. 지나치게 오래 바라본다면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으며, 상대에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8. 표정을 신경 쓰자.

8얼굴은 사람이 대화를 하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부분입니다. 사람들은 표정을 보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지,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 유추합니다. 우리는 얼굴 표정을 통해서 수많은 감정들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가장 적합한 표정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세요.


9. 내게 맞는 제스처를 찾자.

9우리의 두뇌는 말할 때뿐만 아니라 손짓을 할 때도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대화를 나눌 때, 몇 가지 제스처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여러분이 사고하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하는 데 있어서 주저하는 경향이 적어지고, 언어 구사력도 증가할 수 있지요. '음'이나 '어'와 같은 끊어지는 단어도 덜 사용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말하고자 하는 바와 맞아떨어지면서도 생각을 명쾌하게 만드는 제스처를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자신감을 높여줄 9가지 바디랭귀지 표현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미팅이나 회의에서 바디랭귀지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지만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바디랭귀지가 꼭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자신감 있는 하루를 위해 꼭 한 번 실천해보세요. 위시켓은 다음 이 시간에도 유용한 비즈니스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본문 내용은 '9 secrets of confident body language'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https://www.wishket.com


    RE_위시켓 하단 블럭

  • 2019년 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1위

  • 위시켓 | 2019.11.11.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외주를 맡기려면 뭐부터 해야하죠? 3. 요구사항을 문서화하라구요?

    외주를 맡기려면 뭐부터 해야하죠? 2. 화려하면서도 심플한걸 원해요!

    자신감 있는 하루를 만드는 바디랭귀지 9가지

    외주를 맡기려면 뭐부터 해야하죠? 1. '알아서 해주세요'는 안된다구요?

    앱만들기, 야심 차게 준비해도 실패하는 4가지 이유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