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구매율 90%를 넘기는 비법, 컬러 마케팅

위시켓 | 2019.11.26.

01_뉴스센터 페이스북

"여러분의 기업은 어떤 색상을 담고 있나요?"


브랜드는 특정한 색상과 늘 연관되어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황금빛 로고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빨간색을 떠올리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를 활용하면,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개성을 보여주면서도 타깃 고객층에게 선명한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마케팅 자료나 웹사이트, 콘텐츠를 좀 더 예쁘게 만드는 데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여러분의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바꾸어놓을 수 있는 수단이 되죠.

색채연구소(Institute for color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타인이나, 제품, 주변 환경에 대해서 대부분 90초 이내에 무의식적인 판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사람들이 내리는 판단의 90% 이상은 색깔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죠. 기업이 컬러 마케팅을 위해 어떤 색상을 고르느냐 하는 것이 생각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브랜드 컬러를 보고 사람들이 느끼게 되는 기업의 이미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녹색이 단순히 자연친화적인 기업을 나타내고, 보라색은 고급스러운 브랜드를 의미하지만은 않는 것이죠. 어떤 색깔이 가진 맥락, 문화적 차이, 타깃 고객층의 성장환경을 비롯한 많은 요소들이 기업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과 연결되는 색상들도 있습니다.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색상들의 일반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빨강
빨강은 흔히 열정, 흥분, 분노와 연관되는 색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활기차거나 현대적이거나 즐거운 것이라면 빨간색이 가장 잘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코카콜라, 넷플릭스, 타깃(Target) 같은 브랜드가 대표적이죠.

◈ 오렌지
오렌지는 자연스러운 활기와 즐거움을 보여주는 색으로,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나타내고 싶어 하는 기업들이 흔히 사용합니다. 프랑스의 휴대폰 제조업체인 오렌지(Orange)와 이지젯(EasyJet)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활기찬 감정을 전달하고 싶다면, 오렌지색이 적당합니다.

◈ 노랑
친근하면서도 장난기가 연상되는 노랑은 쾌활하고 젊은 에너지를 전해줍니다. 발랄하고 긍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유아동 제품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컬러입니다. 카카오와 이마트가 노란색 브랜드 컬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녹색
녹색은 자연보호나 지속 가능성에서부터 부유함의 상징까지 많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색조입니다. 녹색은 “리프레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스프라이트” 음료수 병을 보시면 알 수 있죠.

◈ 파랑
파랑은 어느 브랜드의 컬러 팔레트에 섞여도 잘 어울립니다. 파란색은 전문성, 진실성, 신뢰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컬러이기도 하죠. 은행권이나 금융업처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서비스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라색을 보며 고급스럽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린다고 합니다. 요즘 뜨고 있는 마켓 컬리가 바로 보라색 컬러 마케팅을 하고 있는 대표 기업인데요. 보라색을 사용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먹거리라는 이미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컬러 마케팅, 왜 중요할까요?"

“컬러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연구를 보면, 충동구매의 90%가 오로지 색깔만 보고 결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연구들을 보아도,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관계에서는 브랜드의 색상과 맞물려 있는 경우가 많고,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컬러 마케팅'은 그저 다른 경쟁업체들과 구별해주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뇌는 즉시 알아볼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하는데, 어떤 브랜드인지를 구분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색상입니다.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위한 팁!

기업 이미지에 딱 맞는 컬러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실험이 필요합니다. 물론 컬러를 한 번 선택하고 나면, 그 브랜드가 수명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에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하지만요.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01. 브랜드가 가진 개성을 생각해보세요.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여러분의 고객, 주주, 투자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색상을 결정하기 전에, 여러분의 사업과 타깃으로 하는 시장을 잘 표현하는 문구나 표현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조직이 어떻게 알려지고 싶은지를 생각해보세요. 친근하고 활기찬 조직으로 보이길 원하세요, 아니면 세련되고 신뢰할 수 있는 곳으로 보이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브랜드를 설명해주는 이런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그에 꼭 맞는 브랜드 컬러를 고르기 위한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색깔이 달라지면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도 달라집니다.


02. 사업의 기반이 되는 환경을 고려하세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잘 먹혔던 색상들을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는 동일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빨강은 일반적으로 열정이나 흥분을 표현하는 색이지만, 웹사이트에서는 적절히 사용하지 않으면 지나치게 발랄한 느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를 보면, 온라인 소비자들의 약 60%는 단순히 색상이 아닌 메시지에 매력을 느껴서 구매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색상을 고를 때는, 사업 환경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온라인을 위주로 사업을 하던 기업이 오프라인 매장을 열게 된다면, 온라인에서와는 다른 색상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03. 브랜드 정체성을 떠올릴 수 있는 색상들을 고르세요.
여러분의 기업 정체성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들을 골랐다면, 그런 표현들과 어울리는 컬러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의 회사를 대담하고 혁신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파스텔 핑크나 보라색과 같은 부드럽고 편안함을 주는 색조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정서와 색채의 심리적 연관성을 조사한 다음, 브랜드의 특성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컬러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서, 빨강은 열정을, 오렌지는 활기를, 노랑은 친근함과 따뜻함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04. 연구하세요!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모든 과정들은 대부분 먼저 연구를 시작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든, 컬러 마케팅을 하든,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항목들에 대해서 가능한 많은 정보들이 필요합니다.

▷고객
: 고객들은 어떤 색조를 선호할까요? 고객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색상이 어울린다고 여기게 될까요?

▷경쟁 브랜드
: 경쟁업체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드의 색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여러분은 비슷한 테마를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눈에 확 띄는 다른 것을 원하시나요?

▷시장
: 여러분 업계에서는 혹시 특정한 의미를 갖는 색깔이 있나요? 여러분이 고른 컬러 팔레트는 회사의 위치나 브랜드를 판매하고자 하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나요?


컬러를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브랜드 정체성이 충돌하는 것을 피하려면 색채에 대한 원리도 알아야만 합니다. 어떤 색상 전략으로 디자인할지를 생각할 때는 컬러휠(color wheel)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의 예시도 함께 보시죠.


01. 단색을 이용한 브랜드 컬러
가장 우선시해서 보여주고 싶은 단 한 가지의 특성이 있다면, 단색 브랜드 컬러 팔레트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색상 내에서 다양한 음영을 사용해서 브랜드를 미니멀하고 맵시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PayPal)은 하늘색과 남색을 함께 사용해서 친절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단색 브랜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로고나 브랜드를 두드러지게 만들어줄 수 있는 대비되는 색조를 쓸 수 없다는 점입니다.


02. 유사한 색상의 브랜드 컬러
유사한 색상의 브랜드 컬러 팔레트는, 컬러휠의 근처에 있는 몇 가지 컬러들을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컬러들은 비슷한 감정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서로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안전한 디자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사한 색상을 사용한 대표적인 사례는 마스터카드(Mastercard)입니다. 디자인의 관점에서 봐도 오렌지와 빨강의 색조가 잘 어울리며, 대담하면서도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03. 3색의 브랜드 컬러
마지막으로, 3색의 브랜드 컬러 팔레트는 컬러휠의 여러 곳에서 색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기법은 다양한 색상과 의미를 폭넓게 사용해서 브랜드를 규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색 컬러 전략을 선택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브랜드 정체성을 규정하기 위해서 색조들을 적절하게 섞는 것입니다.

구글은 정보의 원천이자 인터넷의 안내자라는 자신들의 역할을 보여주기 위해서 로고 안에 다양한 원색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색조는 친근하게 느껴지며, 통합적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회사를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가진 진짜 색깔을 보여줄 준비가 되었나요?"



컬러 마케팅은 기업 아이덴티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색상은 기업의 로고와 웹사이트를 통해서 여러분의 회사를 표현해주고, 여러분의 사업하는 데 있어서 여러 부분들을 뒷받침해주며,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브랜드를 보다 잘 알릴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여기에서 명심해야만 하는 것은, 여러분의 브랜드에 꼭 맞는 컬러를 찾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컬러를 고르는 절대법칙 같은 것은 없습니다. 위시켓이 전수해드린 성공적인 컬러마케팅 팁을 반드시 실행해보세요.

여러분이 최고의 컬러를 고를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시켓에서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들을 만나보세요. 약 7만 명의 전문가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본문 내용은 How to choose a brand color palette: Taking a spin on the color wheel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https://www.wishket.com/


    RE_위시켓 하단 블럭


    • 2019년 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1위

    위시켓 | 2019.11.26.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블로그 제작,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 10가지

    최대의 매출과 성장을 만들어줄 CRM 활용법

    구매율 90%를 넘기는 비법, 컬러 마케팅

    보는 순간, 클릭하고 싶어지는 마력의 CTA버튼 만들기

    재미있고, 기발하고, 신기한 에러페이지 디자인 10가지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