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블로그 제작,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 10가지

위시켓 | 2019.11.28.

01_뉴스센터 페이스북

무료로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사용하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인터넷에서 여러분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소셜미디어가 더 뜨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웹사이트를 하나 가진 기분까지 들게 하진 못하지만, 블로그를 하나 가지고 있으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사업을 알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제작만으로도 아주 좋은 홍보 수단을 갖추게 되는 것이죠. 지금 당장 시작해볼 수 있는 무료 블로그 제작 플랫폼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은 그중에서도 가장 손꼽히는 서비스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제작 플랫폼이 뭔가요?

블로그 제작 플랫폼이란 여러분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말하는 겁니다. 이런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은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인 윅스(Wix) 같은 것도 있고, 워드프레스(Wordpress)와 같은 블로그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텀블러(Tumblr)와 같은 심플한 블로그 서비스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운영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무료 블로그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1. 윅스(Wix)

-윅스는 HTML5를 염두에 두고 드래그 앤 드롭 시스템(drag and drop) 을 만들었습니다.

출처: 윅스


무료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다면, 윅스를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윅스에서는, 디자이너들이 만들어 놓은 500가지가 넘는 템플릿은 물론이고 다양한 추가 기능과 앱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서비스 또한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여러분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윅스를 이용하면 마우스 하나로 손쉽게 디자인 요소들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디자인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블로그 제작 플랫폼 중에 하나로, 자체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추가하는 등,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할 때는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02. 줌라(Joomla)

-블로그 커뮤니티 안에서 가장 유명한 플랫폼입니다.

출처: 줌라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줌라는 블로그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플랫폼입니다.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줌라를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고 HTML 데이터 렌더링 기능을 넣을 수 있죠. 줌라에서는 완벽한 반응형 디자인을 만들 수 있도록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와 비슷하게 줌라는 자체 호스팅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줌라를 이용하려면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줌라를 이용하는 커뮤니티는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규모가 훨씬 작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보다는 이용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이나 테마의 수가 적습니다. 하지만 수백 가지의 템플릿들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다른 기능들을 확장한다면 여러분의 블로그를 완벽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03. 욜라(Yola)​

-욜라는 레이아웃이 유연하고 타사의 광고가 없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출처: 욜라

만약 여러분이 거창한 블로그를 만들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욜라로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욜라에서는 2개의 사이트와 3개의 웹페이지만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욜라는 1GB의 저장용량과 대역폭이라는 탄탄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군다나 여러분의 사이트에 원치도 않는 타사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십 개의 템플릿이 있어서 그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고, 모든 것들이 잘 갖춰져 있어서 사이트를 제작하기도 쉬우며, 유연한 레이아웃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위젯(widget)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 수만 있다면 여러분이 직접 CSS를 편집해서 자신만의 모양으로 잘 다듬을 수도 있습니다.


04. 허브페이지(Hubpages)​

-허브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블로거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허브페이지

허브페이지는 허버(hubber)라 불리는 블로그들이 공개 커뮤니티 안에서 서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 네트워크입니다. 이곳에는 예술 및 디자인 섹션이 있어서 창의적인 블로거들이 즐겁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허브페이지를 이용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사업이나 생각들을 알릴 수 있고, 광고나 제휴 등을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05. 콘텐풀(Contentful)

-시간이 흘러도 좋은 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출처: 콘텐풀

블로그를 제작하고, 몇 년이 지난 상태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는 세상에 어떻게 보일까요? 짐작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콘텐풀을 사용하면 시간이 지나도 좋은 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콘텐풀에서는 콘텐츠와 디자인을 서로 분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PI 우선’ 방식이라고 하는 건데요,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해 두고 여러분이 원하는 디자인이나 플랫폼에 맞게 콘텐츠를 불러내는 겁니다. 그래서 몇 년 후에 여러분의 사이트가 완전히 다른 모양으로 바뀐다고 하더라도, 모든 콘텐츠를 그대로 온전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06. 지킬(Jekyll)​

-기술적 문제들에 대한 고민 없이 무료로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출처: 지킬

혹시 콘텐츠를 메모장에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두셨나요? 지킬을 이용하면 그런 메모장 파일들도 멋진 정적 사이트(static site)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킬은 깃허브(GitHub) 페이지의 기반이 되어주는 엔진입니다. 즉, 지킬을 이용해서 깃허브에 무료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는 뜻이죠. 지킬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만들면 데이터베이스나 업그레이드와 같은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제작이 잘못 될 가능성도 줄어들고, 특별한 어려움 없이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07. 워드프레스(WordPress)

-가장 유명한 무료 블로그 제작 플랫폼입니다.

출처: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인터넷 전체의 약 3분의 1에서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워드프레스에서 맞춤형 무료 블로그를 아주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웹 호스팅 업체들에서는 간편하게 한 번의 클릭만으로 워드프레스를 연동시켜 줍니다. 신규 이용자들이라면 처음에는 워드프레스의 기능들이 낯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맞춤형 서비스와 이용 편의성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블로그 제작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8. 텀블러(Tumblr)

-사용하기가 간편한 블로그 제작 플랫폼입니다.

출처: 텀블러

텀블러는 워드프레스와 트위터의 중간쯤에 있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보다는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워드프레스보다는 간결한 결과물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텀블러는 세련된 모바일 앱이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쉽게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테마를 사용해서 블로그를 꾸미는 것도 상당히 간편합니다.

텀블러는 댓글과 즐겨찾기를 결합한 팔로우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인용 콘텐츠를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텀블러를 이용해 블로그를 제작한다면 성인광고에 대한 스팸댓글들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09. 블로거(Blogger)​

-구글이 제공하는 블로그 제작 플랫폼입니다.

출처: 블로거

블로거라는 이름의 플랫폼은 블로그 제작에 드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간편하고 빠른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단 몇 초 만에 블로그를 만들 수 있죠. 로그인 다음에는 여러분이 새로운 테마를 선택해 직접 꾸미면 됩니다. 블로거는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굉장히 유용한 편이지만, 언제 서비스가 중단될지 모른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10. 미디엄(Medium)

-트위터 설립자들이 만든 무료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출처: 미디엄

미디엄은 트위터 설립자들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트위터에서 예전에 시도했던 “긴 글” 서비스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미디엄은 기능적으로는 많은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글쓰기에 중점을 둔 소셜 공간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하고, 세련되면서도 간결한 서비스를 원한다면, 미디엄이 그런 활동에 적절한 곳입니다. 맞춤형 서비스와 자유로운 기능을 원한다면, 다른 곳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위시켓과 함께 무료로 블로그를 제작할 때 도움이 되는 10가지 플랫폼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블로그는 여러분이 진행 중인 사업을 알리는 최고의 홍보수단이 될 수 있기에,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글을 참고하셔서 사업의 특성을 잘 살린 블로그를 제작해보세요.

만약 블로그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위시켓에서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보세요.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제작하고, 최대의 매출과 성장을 기록할 수 있도록 위시켓이 함께하겠습니다:)

  • 본문 내용은 Free blog: the best blogging platforms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https://www.wishket.com/


    RE_위시켓 하단 블럭


    • 2019년 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1위

    위시켓 | 2019.11.28.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2020년을 지배할 UI/UX디자인 5가지

    나만 알고 싶은 기발한 앱아이디어 35가지

    블로그 제작,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 10가지

    최대의 매출과 성장을 만들어줄 CRM 활용법

    구매율 90%를 넘기는 비법, 컬러 마케팅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