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의욕없는 당신을 위한, 셀프 동기부여 방법

위시켓 | 2020.01.14.

01_뉴스센터 페이스북


체인이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이 말 한마디로 제리 사인펠트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코미디언 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사인펠트는 2017년 포브스가 밝힌 한 해동안 가장 돈을 많이 벌어들인 연예인으로 유명한데요. 그는 무명시절부터 세계적으로 인정받기까지 셀프 동기부여 방법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꾸준히 단련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사인트는 매일 새로운 개그를 하나씩 만들고, 벽에 걸린 달력에 'X'표를 해나갔는데요. 매일매일이 반복되어 그 모양이 어느새 체인처럼 연결되는 것이 보이면, 그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몇 주 동안 계속해서 이어나가다 보면 그게 체인처럼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이제 여러분이 할 일은 그저 그 체인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것일 뿐이죠.'사인펠트가 자신의 성공비결을 물었던 후배 코미디언에게 한 말입니다. 사인펠트는 이와 같은 셀프 동기부여 방식을 통해 결국에는 자신의 이름을 건 인기 텔레비전 프로그램가지 만들 수 있었는데요. 성공이라는 것이 이처럼 평범한 동기부여에서부터 시작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였습니다.

의욕없이 해야할 일들을 미루는 습관은 악순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하지 않으려 할 수록, 불안감은 더 커지고, 결국은 그 일 자체를 더욱 싫어하게 되지요. 미루는 습관을 멈추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 일을 왜 하고 싶지 않은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은 보통 방해와 관계된 요소와 발전과 관계된 요소에 관해서 생각하면 됩니다.

방해와 관계된 요소란, 뭔가 손해보는 것이 싫어서 그것을 하지 않으려고 할 때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직장에서 발표할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야 하지만, 그 결과물이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까봐 걱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동료들 앞에서 부끄러워지는 것을 걱정해서, 여러분은 그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것을 아예 시작도 안할 수 있죠.

발전과 관계된 요소란, 마치 마라톤 훈련을 할 떄처럼 그 업무를 하게 되면 지금보다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동기부여까지 되지는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여러분이 달리기 동호회에 가입해서 아침 6시에 만나기로 약속했더라도, 언제나 알람시계를 끄고 다시 아침잠을 즐기게 되는 것을 말할 수 있죠.

기분은 방해와 발전의 요소 모두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멜리사 달(Melissa Dahl)은 2016년에 더 컷(The Cut) 매거진에 기고한 글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 기분”이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라고 설명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일을 실제로 하기 위해서 굳이 그걸 하고 싶은 기분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동기부여가 간단해보이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고,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뭔가 핑계거리가 생각나더라도, 그런 변명거리는 접어두고, 그저 언제 어디에서 그 일을 하면 되는 지를 사전에 미리 정확하게 정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매일 아침 7시에 헬스클럽에 간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행동을 먼저 하지 않았다면 침대에서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서 운동의 장단점에 대해 이것저것 따져보고 있었을텐데요. 즉, 의욕없이 뭔가를 선택해야 하는 피로감에 시달리지 말고, 그저 예전에 결정한 스케줄대로 행동해보라는 것입니다.

일단 행동하면, 동기가 나중에 부여될 수 있습니다.

“제가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가 한 가지에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을 때에도, 저의 집중력도 함께 옮겨 갔습니다… 성공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원씽>(The One Thing) 공동저자

아침에 신문을 읽는 습관처럼, 동기부여는 어떤 행동의 원인이 아니라, 어떤 행동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시도라도 일단 어떻게든 시작한다면, 그렇게 생긴 모멘텀으로 인해서 우리는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그러한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여러가지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효과들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아주 중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총자산은 32세부터 44세 사이에 무려 1,257퍼센트가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놀라운 일은 그 이후의 12년 동안 일어납니다. 44세부터 56세 사이에, 그의 총자산이 7,268퍼센트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느리지만 확실하게, 그는 투자의 체인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리고 절대로 그 체인이 끊어지지 않게 했습니다.


'체인이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모멘텀이 가진 힘은, 생산성의 역학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이것은 뉴턴 역학의 제1법칙을 습관 형성에 응용한 것입니다. 움직이는 물체는 계속해서 움직이려는 성질이 있습니다(뉴턴 역학의 제1법칙 – 관성의 법칙). 일단 시작돼서 진행되는 일은, 계속해서 앞으로 진행하기가 더 쉬운데요. 운동화를 신는다거나, 프레젠테이션의 첫 장을 만들었다거나 하는 식으로 일단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하는 게 더 쉽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일상의 습관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선택해야 하는 피곤한 과정을 없애 버리세요. 단순하게 언제 시작할 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까지만 정해보세요.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올리고 싶지만, 그러기 위한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하루에 한 문단을 쓴다고 생각하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한 편의 글이 완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활동을 하기 전에 잠시 마음을 다독이는 의식 같은 것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신선하게 내린 커피를 한 잔 마시고, 몇 분 동안 호흡하는 것에 집중하고, 이제 시작해보세요.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는 이러한 의식의 효과를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이자 동기부여전문가인 토니 로빈스(Tony Robbins)의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매일 아침, 로빈스는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마음을 “준비시킨다”고 합니다. 1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그는 요가의 카발라바티 프라나야마 호흡(정화호흡)을 3세트씩 한다고 하는데요. 그 다음 감사함을 표현하고, 그날 하루 동안 도움과 안내와 강인함을 가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그런 다음, 두뇌를 준비시키고, 하루를 시작하죠.

무엇이 되었든 이렇게 의식을 만들어 놓으면, 그런 의식 활동을 건너뛸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때로는 우리가 그 의식을 기대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하루 일과를 끝내고 집에 돌아오면 자연스럽게 편안한 슬리퍼를 신는 것처럼 말입니다.



불을 지피세요.


동기부여라는 것은 여러분에게 시동을 걸어주는 불꽃이 아닙니다. <동기부여의 신화>(국내에서는 “스몰빅”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됨)를 쓴 제프 헤이든(Jeff Haden)은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손으로, 고통을 참아가며, 간신히 붙인 그 불꽃은, 이제 여러분이 발전하는 걸 보는 만족감을 연료로 삼아서 활활 타오르게 됩니다.”

동기라는 것은 우리가 어떤 목표를 향해서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부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기부여의 비결은 바로 우리가 첫 걸음을 떼는 것에 있는 것입니다. 우리 스스로에게 어떤 일을 시작할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고 자책만 하고 있다면, 우리는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를 막아서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나서 스케줄과 의식을 만들어 내면, 우리가 느끼든 느끼지 못하든 간에 우리는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 대가는 바로 불길이 활활 타오르는 것이죠.

그러니까 여러분이 성취하고 싶은 걸 정하고, 습관을 따라 하세요. 사인펠트의 조언처럼 체인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여러분에게 의욕과 동기의 불씨가 다시금 타오르길 바라며, 위시켓은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비즈니스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글은 ‘How to make yourself work when you don’t have any motivation'을 각색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위시켓 | 2020.01.14.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세계 1위 음원 스트리밍, '스포티파이'가 당신에게 노래를 추천하는 법

    저작권 걱정 없이 마음껏 쓸 수 있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2선

    의욕없는 당신을 위한, 셀프 동기부여 방법

    다가오는 초고령사회, 미리 읽는 노인요양 테크트렌드 4가지

    구글이 리더를 양성하는 법, 옥시젠 프로젝트(Project Oxygen)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