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Mobile App Development Timeline: A Realistic Perspectiv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어플만들기, 현실적으로 얼마의 시간이 걸릴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시간은 돈입니다.
어플만들기에 드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아마 여러분 모두가 빠른 시간 안에 어플만들기에 성공하고 싶을 겁니다. 그러면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앱을 마켓에 일찍 올려서 빠르게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개발 과정을 서두르다 보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일을 빨리 진행하려고 꼭 필요한 것들을 무시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너무 완벽하게 진행하려고 하다 보면, 개발 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져서 결국엔 사업 자금을 탕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원하는 사람을 없을 텐데요. 결국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극단적인 상황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플만들기 과정에 있어서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타임라인은 없습니다. 모든 앱들이 서로 다르고, 그 개발 기간에 미치는 요소들도 수만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요소들을 간단하지만 조금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현실적으로 좋은 앱이라는 것은 들이는 시간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앱을 두어 달 안에 쥐어 짜내려고 한다면, 퀄리티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개발 기간을 훨씬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합리적인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컨셉이 맞는지를 확인하고 싶거나,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을 테스트해보고 싶을 때, 시나리오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개발 기간이 더 짧게 걸릴 거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라인이 심플하다면, 그 기간도 짧아질 거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기본적인 앱인데 굳이 복잡한 코딩과 아주 심오한 기능까지 갖출 필요는 없겠죠. 반대로, 어떤 복잡한 앱을 만들어야 한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거라고 예상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앱이나 최소기능제품(MVP)을 만든다면, 개발 기간을 빨리 설정한다고 해서 보통은 퀄리티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해야 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서 한 가지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 여러분이 집을 한 채 짓는다고 생각해보세요.
    호화로운 대저택까지는 아니고, 그저 침실 몇 개와 화장실을 갖춘 평범한 집을 만드는 겁니다.
    평범한 집이라고 해도, 며칠 만에 뚝딱 지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노력은 해볼 수 있지만, 집의 상태가 좋지 않을게 분명합니다.
    하지만 마당에 작은 창고나 개집을 짓는다고 생각해보시죠.

창고는 MVP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건 금세 퀄리티가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플만들기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앱을 누가 만드느냐 하는 것도,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집을 짓는 것의 예시에서 본 것처럼, 프로젝트의 사이즈도 개발 기간에 영향을 줍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iOS 플랫폼을 기준으로, 각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앱들이 가진 평균적인 파일 사이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그림의 위쪽으로 갈수록 앱은 더 복잡해지고, 개발 기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이 그림의 아래쪽에 있는 카테고리들, 예를 들어서 '유틸리티' 항목을 한 번 살펴보시죠. 여러분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유틸리티 앱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계산기 앱이요? 이러한 앱들은 사이즈가 크지 않기 때문에 어플만들기 공수도 적게 듭니다.

앱의 사이즈와 개발 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범위

앱의 범위라는 것은 어디까지 지원해야 하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앱은 지역에 있는 작은 학교의 학부모 모임을 위한 것인가요? 아니면 수백 개의 백엔드(backend) API에 연결해야 하는 다국적 기업을 위한 앱인가요? 이 두 가지만 비교해보아도, 그 크기가 상당히 다를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해야 하는 화면의 크기나 대상 플랫폼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출시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면,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들이 가진 여러 가지 화면 크기를 지원해야 하죠.

사실 개발 과정에서 화면 크기를 다루는 것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플랫폼에 대해서 생각하는 게 훨씬 더 어려운 결정입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어느 것을 먼저 개발해야 할까요?

이는 아예 주제를 따로 잡아서 이야기야 할 만큼 방대한 내용이긴 하지만, 여러분의 결정에 따라서 사이즈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시면 iOS 앱들이 안드로이드 앱들보다 상당히 사이즈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하면 개발 범위를 결정하려고 할 때, 플랫폼을 어떤 것으로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깊이

앱의 깊이는, 사용자의 접근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앱을 사용하기를 원하시나요? 아니면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기능들을 필요로 하나요?

자주 사용되는 것도 아니고, 사용자들이 간단한 용도로만 사용하는 앱이라면, 개발 기간이 길게 걸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끊임없는 상호작용과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앱을 만들고 싶다면, 그것을 출시하기까지는 비용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3) 기능

기능이라는 것은 깊이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기간은 기능이 얼마나 복잡한지 와 직접적으로 연관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개발한다면, 그것을 설치해서 하는 더 쉬운 작업이기에 개발 시간도 적게 걸릴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세세한 부분까지 전부 맞춤형으로 설정해야 하는 앱을 만든다면,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겁니다.

사용자 경험(UX)은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분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모두 똑같은 인터페이스를 보게 되나요? 사용자의 프로필에 따라서 인터페이스와 UX가 다르다면, 그에 따른 기능은 더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앱들에서는 실시간 업데이트와 같은 복잡한 기능들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우버(Uber)를 예시로 들어볼까요? 우버 정도로 복잡한 앱을 개발하려면, 얼마나 많은 기능들이 필요할지 생각해보세요.

우선, 실시간으로 GPS 위치를 추적해서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용자들이 자신들만의 프로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결제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처리해야만 합니다.
물론 기능이 많기 때문에 수시로 업데이트도 해줘야하죠.

우리가 평소에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던 앱들이 실은 생각보다 많은 기능들을 갖추고 있으며, 이렇게 상용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찾을 만큼 실용적으로 만들려면 평균적인 앱 개발 기간보다는 훨씬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4) 목적

모든 어플만들기는 하나의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이디어에만 그쳐서는 안되고, 그것을 여러분의 앱이 가져야 할 분명한 목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누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사람들이 이것을 왜 사용할까? 이 앱이 사용자들의 삶을 어떻게 더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줄까?
이런 질문들에 대한 여러분의 대답이 중구난방이라면 분명한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위에 나온 우버의 사례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버 앱에 소셜 미디어 기능을 추가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불필요한 것이고, 명확한 목적과도 오히려 부딪히게 됩니다.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놓지 않는다면, 처음에는 심플했던 앱이 나중에는 복잡하고 과하게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시간과 돈을 지불하고도 어플 만들기에 실패하는 것이죠.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어플만들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입니다.

시간은 돈입니다. 여러분은 앱을 개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여러분 각자의 상황에 맞는 현실적인 개발 스케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은 많습니다. 개발 기간에 영향을 주는 가장 커다란 요소 두 가지를 고른다면, 바로 퀄리티와 사이즈입니다. 앱의 기본적인 목적에 관련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적절한 예산을 책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과 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잘 세운다면 개발 과정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Mobile App Development Timeline: A Realistic Perspectiv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