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7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워드프레스(Word Press)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 사이트의 목적에 맞는 특정한 유형의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전자상거래용 플러그인이 필요로 할 겁니다. 다양한 사진들이 걸려있는 사이트라면 이미지 관련 플러그인이 필요할 테죠. 이처럼 비즈니스의 목적과 맞는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여러 가지의 유용한 플러그인을 이용해 워드프레스 멀티 사이트(WordPress Multisite) 네트워크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주 유용하면서도 편리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 중에서 여러분이 이미 들어본 플러그인도 있겠지만, 그래도 기본적이면서 아주 필수가 되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준비했으니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01. 제트팩(Jetpack)


제트팩은 오토매틱(Automattic)에서 나온 멀티모듈(multi-module)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플러그인이 웹사이트의 가동시간을 무료로 모니터링해주고, 악의적인 강제 공격으로부터 사이트를 보호해 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용자에 대한 이중인증을 설정할 수 있고, 통계 및 분석 결과도 동일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트팩을 이용하면, 이미지를 전송하는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간편한 삽입, 캐러셀(caraousel), 슬라이드쇼, 추가 위젯 기능 등을 포함해서 콘텐츠를 생성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많은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 구독하기, 소셜 로그인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도 활용할 수 있죠.



0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콘텐츠 복사기(WP Multisite Content Copier)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상당히 편리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한 곳의 사이트에서 다른 여러 곳의 (하위) 사이트로 콘텐츠를 복사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와 페이지, 카테고리와 태그 같은 용어들, 미디어를 포함해서 워드프레스 안에 있는 모든 종류의 게시글들을 지원하며, 하나씩은 물론 한꺼번에 복사하는 기능도 가능합니다.

​​

03. 다중언어 프레스(Multilingual Press)


다중언어프레스는 워드프레스의 다중언어 콘텐츠를 상당히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새로운 필드나 메타(meta) 정보를 생성하는 대신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내에 있는 하위 사이트(sub-site)와 함께 작동하는데요. 사용자는 하위 사이트를 생성하고, 해당 사이트에 대한 현지 언어를 설정한 후, 해당 웹사이트 및 그 콘텐츠를 다른 사이트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콘텐츠에 대한 커스텀 필드(custom field)를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콘텐츠가 그 안에만 갇혀있지 않습니다. 즉, 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더라도, 콘텐츠는 그대로 있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다중언어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아주 스마트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4. 딜리트 미(Delete me)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수많은 사용자들을 관리한다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계정을 스스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관리하기가 조금은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상당히 많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네트워크 와이드(Network Wide)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든 하위 사이트에서 사용자를 삭제할 수 있고, 특정한 사용자의 권한을 지정할 수도 있으며, 이메일을 통한 인증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05. 멀티사이트 툴바 추가 도구(Multisite Toolbar Additons)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관리자 도구에 메뉴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치 빠른 실행 도구처럼 말이죠. 여러 번 클릭할 필요 없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시보드에서 사이트를 관리할 때 상당히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06. 멀티사이트 강화 도구(Multisite Enhancements)


이 플러그인은 슈퍼 관리자(Super admin)에게 추가적인 정보와 빠른 유틸리티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시보드에 있는 네트워크 페이지의 기능을 더욱 강화해 줍니다. 그중에는 사이트에서 특정한 플러그인이나 테마 등을 설정했음을 알려주는 '네트워크 관리자(Network Admin)'와 같은 유용한 아이템을 관리 메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푸터(footer, 바닥글) 영역에 있는 텍스트를 변경해서, 메모리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통계를 가져와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관리자 메뉴에서 워드프레스의 로고를 제거할 수도 있고, 관리자 영역에 있는 사이트 이름 옆에 즐겨찾기 아이콘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도 있지만, 하루에 적어도 몇 분 정도의 시간은 아껴줄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07. 요스트 검색엔진최적화(Yoast SEO)


요스트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은 필요한 모든 측면에서 여러분이 관리하는 사이트의 SEO를 개선해 줍니다. 핵심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게 해주고, 게시글의 메타(meta)정보를 최적화하는 등 여러분의 게시글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점검을 해줍니다. 이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도 호환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상에 있는 모든 블로그에서 기본 속성을 한꺼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간편 미리보기(snippet review)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분의 게시글이 검색결과에서 어떻게 보이는 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메타 제목과 설명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여러분이 관리하는 사이트의 순위를 올려주기 때문에, 노출 결과에 대한 클릭률(click-through rate)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