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이러닝사이트 제작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 모음집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요즘들어 코로나19로 뜨고 있는 분야들을 자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배달 앱' 개발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다면, 이번시간에는 이러닝 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개발 프로젝트는 위시켓 내에서도 아주 극명하게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정부가 디지털 기반의 언택트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뒤로, 이러닝 관련 프로젝트가 작년 대비 무려 189%나 증가했는데요. 기존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주를 이뤘다면, 코로나 발생 이후에는 기업 사내 교육, 그리고 직장인 자기계발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굉장히 다양해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교육이라는 거대 시장의 유망주로 자리하게 된 '이러닝'. 오늘 위시켓은 '이러닝 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이러닝 사이트'의 현재와 미래


이러닝(E-learning)이란 온라인을 통해서 이러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 방식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몇 년 전, 시장조사기관인 글로벌 인더스트리 애널리스트(Global Industry Analysts)에서는 글로벌 이러닝 시장의 가치가 2015년에 1070억달러(128조원)이라는 놀라운 수치에 달할 거라고 추정했었는데, 실제로도 그 수치가 달성되었습니다. 이번에는 2022년까지 전 세계의 이러닝 시장의 규모가2430억달러(291조원)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죠.

​지금, 디지털 교육 기술과 교육 방식은 학생, 기업체, 교육기관, 정부 사이에서 커다란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학점을 채우거나 자격증을 따려는 학생들의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죠. 이제는 이러닝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훨씬 더 많아졌기 때문에, 새로운 비즈니스와 직업 분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닝 사이트, 왜 제작해야할까?

누구에게나 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디지털 교육은 학습 콘텐츠를 디지털로 주고받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학습 모델과는 다르게, 이러닝은 학생들이 아주 유연한 프레임워크 안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닝을 도와주는 선생님으로부터 개인에게 맞춤화된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의 속도에 맞게 자유로운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습의 기회를 확대해 준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 하나에만 열심히 의존한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은 정규과목 및 특별 과목도 수강할 수 있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으며, 학사 및 석사 과정도 이수할 수 있고, 자신들에게 가장 편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특정한 대학교와 단과대학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필요한 비용을 줄여준다.

온라인 학습은 교육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과 관련된 학습 비용과 수수료를 대폭 줄여줍니다. 현재 학생들은 교재 한 권을 사는데 드는 것보다도 더 값싼 비용으로 온라인 학습 과정을 구매하고, 학습 재료를 다운로드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닝 사이트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특징

◆ 관리기능

1. 사용자 인증

플랫폼 사용자들은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다양한 인증 기법을 제공받아야만 합니다. 학생이나 교사의 인증 과정에서는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소셜네트워크 계정, 개인 신분증 등을 이용해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보안 인증이 필수적입니다.

2. 학생 프로필

이러닝 사이트에 가입하고 나면, 사용자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학생들의 프로필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스템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보딩(onboarding)과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용자들은 플랫폼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자신의 개인 프로필 정보들을 저장하고,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죠. 또한, 학생 프로필에 접근해서 사용자가 신청한 강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강의 재료도 이용할 수 있으며, 최신 정보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검색

학생들은 자신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과정을 손쉬운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닝 플랫폼들은 기본적으로 강의 카탈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탈로그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데이터/ 활동/ 최신 강좌 및 인기 강좌 등을 기반으로 하는 추천 기능도 제공해야 하죠. 키워드를 통한 검색도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언어, 비용, 강의 담당자, 카테고리, 주제 등에 의한 검색 필터를 제공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4. 알림 및 보고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강좌, 다가오는 과제 마감 일정 추천, 특별 이벤트 등을 알리는 데 있어서는 알림 기능이 아주 강력한 수단이 됩니다. 알림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사용자들이 학습하는 공간에서 매일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알림 내용은 푸시나 인 앱(in-app) 알림 그리고 이메일 등의 형태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알림 기능이 현재 및 다가오는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것이라면, 학생들의 진도를 추적하는 데 있어서는 보고 기능이 아주 좋습니다. 보고 시스템을 잘 만들어 놓으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으며, 교육 과정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그리고 학생들은 과제를 얼마나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5. 학생 관리 및 강좌 관리

강좌 안에서 학생들의 진도를 추적하고, 콘텐츠와 수업에 대한 모임을 관리하는 작업은 편리하게 이뤄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룹이 나눠져 있다면, 각 멤버들에 대한 리포트와 통계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하죠. 강좌를 적절한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있는 강좌들이 각자의 페이지를 별도로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이러한 페이지에는 모든 강의 자료, 강좌 요약, 강사 프로필 등을 비롯해 학생들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수업에 필요한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는 게 좋습니다.

6. 증명/인증

마지막으로 강좌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모든 학생들에게는 인증서가 필수입니다. 완료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자격요건이나 필요한 자격 유형에 대해서는 강의 계획표에 설명이 되어 있어야 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어야 하는데요. 많은 이러닝 플랫폼들에서는 강의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경우에 대해 자동 인증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이러닝 포털을 위한 상호작용 기능들

1. 공동 대시보드 및 화이트보드

커뮤니케이션이나 협력 기능은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더 많이 강조되는 것들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이러닝 플랫폼에서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 대시보드는 이러닝 활동을 계획하는 일을 돕고, 시스템이 강좌의 진행 상황과 재료들을 점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에, 화이트보드는 온라인 강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러닝 수강생들이 강좌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서로가 가진 지식과 생각을 교환할 수 있게 도와주죠.

2. 그룹 채팅

음성과 영상을 지원하는 그룹 채팅은 교육 분야 이외의 플랫폼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성 채팅과 영상 채팅은 학생들끼리 서로 친밀감을 쌓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하며, 선생님이나 강사로부터 지도와 교육을 받는 데 있어서도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이 배우고 있는 내용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그것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토론하면서 높은 참여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기기의 활용

오늘날의 학생들은 어디를 가든 콘텐츠를 소비하는 일에 익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떠한 정보도 놓치지 않고,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서 학습을 계속할 수 있어야만 하는데요. 클라우드 환경의 이러닝 모듈을 통해 다양한 기기로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한 가지 가능한 해결책입니다.

4. 리뷰 및 평가

리뷰와 평가는 온라인 학습 사이트와 온라인 교육 서비스에서는 아주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해당 플랫폼이나 구체적인 강좌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학생들이 많아질수록, 그 웹사이트의 품질은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가능한 많은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강좌에 대한 별점을 매기고, 리뷰를 남기는 일이 크게 번거롭게 느껴지지 않아야만 합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