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가장 쉬운 쇼핑몰 개발 방법! 워드프레스가 답이다.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쇼핑몰과 같은 전자상거래 사업을 구상 중이거나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단순히 블로깅 소프트웨어로만 인식하고 있다면, 그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아직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입맛대로 커스텀 할 수 있다는 면이 워드프레스가 가진 최고의 장점이겠지요. 개발 지식이 어느 정도 있다면 원하는 기능을 직접 개발해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개발을 못하는 사람이라도 이미 개발된 플러그인을 설치해 원하는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 화면이 쉽게 구성되어있어 개발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도 기본적인 웹 지식만 갖추면 운영하기 편리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사이트, 즉 E-commerce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 필요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쇼핑몰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왜 워드프레스가 좋을까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최근 개발 진행중인 워드프레스 쇼핑몰 개발 프로젝트를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1210_wishket_example

위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는 헤어케어 브랜드의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한 사항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첫째, 십 여 개의 헤어케어 제품을 소개하는 페이지
둘째, 기존 운영되는 사이트의 컨텐츠 한글화 작업 및 이에 해당하는 코딩 수정작업
셋째, 국내 결제가 가능한 플러그인 연동 및 수정작업
넷째, 사이트 내에서 블로그 운영
이었습니다.

쇼핑몰이나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한 사업 관계자라면 위 클라이언트가 원한 네 가지를 공통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가 고도몰이나 카페24 등과 같은 솔루션을 사용할 수도 있었지만 워드프레스를 택한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능이 강력한 툴입니다. 따라서 위 클라이언트가 생각했던, 웹사이트 내에 블로그도 통합하는 방식으로 쇼핑몰 운영이 가능한 것이지요. 워드프레스는 개발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원하는 거의 대부분의 기능들이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며 간단한 코드 수정을 통해 원하는 대로 커스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쇼핑몰을 제작하고자 할 때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훨씬 개발 공수가 적게 들어 결과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요.

또한, 수도 없이 많은 테마를 제공합니다.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개발 가능한 설치형 블로깅 소프트웨어라는 점은 다시 말해 개발자들이 활발히 플러그인 및 테마를 양산해냄을 뜻합니다. 테마만 잘 골라도 기본적인 쇼핑몰 틀은 갖추게 되는 것이지요. 그 밖에도 관리가 용이한 점, 여러 사이트 및 검색엔진과 연동할 수 있어 확장성이 높은 점 등이 워드프레스의 특장점으로 꼽힙니다.

커머스 사이트 제작 시 주안점은 고객 맞춤형 디자인과 가격 표현 매커니즘, 그리고 결제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쇼핑몰 제작 시

1. 스토어 디자인

여러분이 만들게 될 쇼핑몰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본 적이 있나요? 쇼핑몰 디자인의 기본적인 구성 및 테마는 커머스 사이트에 최적화된 여러 플러그인을 조합해보면서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미리 쇼핑몰의 전반적인 디자인 방향을 세우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특히 제품을 안내하는 메인 페이지가 디자인 요소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인데요. 위의 예시 프로젝트의 경우, 총 12개의 헤어케어 제품을 소개하는 페이지(Products, Item 등)가 쇼핑몰 전체의 톤 앤 매너를 드러내는 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인 카탈로그 페이지가 임팩트가 약하거나, 배치 및 뷰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을 경우 운영자와 고객 모두 사이트에 접속 후 헤매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쇼핑몰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하려면 제품을 잘 드러내는 메인 페이지 디자인에 집중하세요.

워드프레스가 좋은 점 많은 요소들 중 하나로 반응형 디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반응형 사이트를 지원합니다. 고객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구매에 지장이 없게끔 쇼핑몰의 뷰가 변화하지요.

2. 초기 비용

개발 완료 후 유지 비용은 어떤 방식을 취하느냐에 따라 유동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기반의 쇼핑몰일 경우 초기 개발 비용이 비교적으로 표준 가격대가 산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보통 원하는 기능을 플러그인 구매로 대체하고 일부 코드를 수정한다고 가정할 경우, 위 프로젝트와 유사한 최저 기능을 갖춘 쇼핑몰 제작 시 개발 비용은 30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동일한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제작할 경우 그 단가는 두 배 이상 되지요.

위 프로젝트 역시 초기 미팅 후 예상 비용(500만원)보다 저렴하게 프로젝트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기능 외에 더 복잡한 기능(회원 관리, 게시판 기능 등)이 추가될 경우, 그 비용은 상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3. 가격 책정 매커니즘 설계 및 결제 시스템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개발자들, 그 중에서도 커머스 플러그인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제품의 가격을 책정하는 기준을 설정하는 데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커머스 사이트에서 가격을 나타내는 매커니즘은 사업 성패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자가 책정한 가격이 사이트에 어떻게 표시되는 지를 고려해 제작된 플러그인을 선택해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격은 단순히 판매가나 구매가가 아닌 고객에게 보여지는 가격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옷이나 액세서리를 파는 쇼핑몰과 부동산 직거래 스토어는 제품의 가격대와 할인율, 이벤트에 따른 특가 등이 서로 다른 매커니즘에 의해 가격이 책정되고 자동으로 표기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자동으로 가격 계산이 되고 조정이 되는 것이 중요하지요.

또한, 커머스 사이트 제작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기능은 다름아닌 결제 시스템입니다.

고객들의 결제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모든 커머스 사이트가 하나 이상의 결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들이 결제를 할 때 어떤 결제 플랫폼이 편리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스스로의 몫이겠죠. 계정 별 가상계좌 생성, PG사 연동, 포인트 결제 등 방법에 따라 결제 플랫폼이 다양하게 바뀌므로 여러 방식을 채택해 테스트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쇼핑몰 운영 시

1. SSL과 일반 보호

SSL(Secure Socket Layer, 보안 소켓 레이어)은 신용 카드에 대한 정보와 같이 암호화되어 있는 중요 정보를 클라이언트들과 웹 상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웹사이트에 SSL 인증서가 있다면 보안과 정보 보호에 대한 신뢰가 아무래도 높아지겠지요. 실제로 SSL은 전세계적으로 웹사이트 보안의 표준으로 채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제작하려는 쇼핑몰에서 신용 정보를 수집하고자 한다면 PA-DSS(결제 어플 용 데이터 보안 표준)에 적합한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로부터 신용 카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2. 성능

가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나 설치된 서버에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 갑자기 사이트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굉장히 무겁게 설계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리소스와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 다는 뜻이지요.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할수록 사이트 로딩 시간 자체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한다면 상황은 더 악화되겠지요.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다뤄봤다 하는 전문가들은 사이트를 공유 호스트 서버에는 두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처음부터 가상으로 구비된 사설 서버나 전용 서버, 혹은 워드프레스 호스트 전용 서비스 등을 사용하는 게 골머리를 앓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에 전자상거래가 도입된 후, 최근 10년간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는 웹과 모바일로 이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배송 인프라, 국민들의 IT 기기 접근성 및 웹 지식이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에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웹 상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지요. 특히 개발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면 고객 관리 및 구매 유도를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쇼핑몰을 제작하려는 분들께 워드프레스를 통한 개발을 강력히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바로 여기 있습니다. 쭉 설명했던 내용을 다 떠나서 우선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웹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쇼핑몰을 비롯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는, 운영중인, 이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께 이번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본문 내용은 http://code.tutsplus.com/articles/evaluating-your-business-for-a-wordpress-ecommerce-solution--cms-20949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2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