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서비스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 해당 이커머스가 어떤 곳인지를 방문객들에게 분명히 알려준다 - 주요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반영할 수 있는 매력적인 컬러와 레이아웃을 사용한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방문자 수를 폭증시키는, 이커머스 SEO 전략 6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작업은 모든 웹사이트에서 필요하겠지만, 특히나 '이커머스'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커머스를 사용하기 좋게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이 거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SEO만 잘 작업되어 있어도 높은 광고비용을 지출할 필요 없이, 보다 많은 사람들을 여러분의 사이트로 불러들여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은 이번 시간,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알아야 하는 몇 가지의 유용한 SEO 꿀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이커머스를 위한
SEO 방법 6가지.


쇼핑객들을 위해서 디자인한다.

SEO를 개선할 때 가장 먼저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쇼핑객들을 위해서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커머스는 일반적인 블로그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와는 완전히 다르게 보여야만 합니다. 매력적인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웹사이트에 대한 경험이 형편없다면 고객들은 다른 경쟁업체의 사이트로 당장 떠날 것입니다. 고객들이 계속해서 떠나간다면 구글에서도 결국엔 그런 사실을 알게 될 것이고, 따라서 검색 결과 페이지(SERP)와 페이지 랭킹(PageRanking)에서도 불이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점점 더 보이지 않게 되겠죠.

웹사이트의 성능을 측정하는 보다 중요한 지표는 사이트 내에 있는 페이지와 콘텐츠에서 빠져나가는 이탈률(bounce rate)입니다. 이탈률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바로 나가 버리는 사람들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이탈한다는 것은, 그들이 사이트 내에 있는 어떠한 콘텐츠도 건드려 보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웹사이트를 성공적으로 만들고 구글에서의 랭킹도 좋게 하려면, 이탈률을 높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의 조건에 여러분의 이커머스가 부합하는지 체크해보세요.


- 서비스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 해당 이커머스가 어떤 곳인지를 방문객들에게 분명히 알려준다
- 주요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반영할 수 있는 매력적인 컬러와 레이아웃을 사용한다



이커머스를 위한 키워드 검색 작업.

키워드 검색(Keyword research)은 SEO의 핵심으로 여겨지며, 연관 검색 순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싶다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사이트의 콘텐츠에 키워드를 잘 넣어 놓으면,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에서 상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이커머스에서 필수적인 것이긴 하지만, 다른 모든 웹사이트에서도 SEO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키워드 검색을 진행할 때의 목표는, 여러분의 고객층이 구글이나 빙(Bing)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구와 단어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찾아낸 용어들은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브랜드나 서비스/제품과 연관된 것이어야 하는데요. 키워드 검색은 또한 도메인 이름, 각 페이지에 위치한 콘텐츠, 웹사이트의 내비게이션 등을 결정하는 것과도 관련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검색을 제대로 사용하면, 사이트의 트래픽을 상당히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SEO를 위한 로컬 키워드

키워드 검색을 진행할 때는, 구글이 현지의 기업체들을 우선시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구글은 기업들에게 자신들의 서비스인 마이 비즈니스(My Business)를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마이 비즈니스는 SEO를 강화하고자 할 때 유용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로컬 키워드 검색은 특정한 도시, 지역, 국가 등 다양한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리뷰를 남길 수 있게 한다.

사이트 방문객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고객들이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은, 웹사이트가 고객의 목소리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렇게 제공한 피드백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에 전달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여러분의 브랜드와 웹사이트를 계속해서 지지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들이 구입한 제품에 대해서 참여를 할 수 있다면, 그러한 고객들을 유지하는 작업도 보다 쉬워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제품/서비스에 대해서 고객들이 리뷰를 남길 수 있게 하는 것은, 고객들이 여러분을 위해서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리뷰들에는 롱테일(long-tail)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롱테일 키워드는 페이지 랭킹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사이트의 검색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커머스 내에서 콘텐츠가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웹사이트의 순위가 뒤처지지 않게 하고 싶다면, 웹사이트 내에서 콘텐츠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 내에 중복된 콘텐츠들이 여러 페이지에 존재한다면, 검색엔진은 어떤 페이지에 순위를 매겨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공통으로 써야 하는 문구와 단어들을 반복하는 것은 당연히 허용되지만, 어떤 텍스트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이 만드는 웹사이트는 언제나 사용자들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텍스트가 중복된다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자상거래 스토어에서는 여러분이 보여주고 싶은 모든 상품에 대해서 새롭고도 참신한 설명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및 카테고리 페이지를 최적화한다.

전자상거래 스토어에 있는 제품 및 카테고리 페이지는 철저하게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을 그저 몇 줄의 텍스트로 적어 놓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징을 나열하는 것은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사용자들이 쉽게 매력을 느끼지는 못할 겁니다. 제품의 이름은 키워드의 역할을 하며, 사이트의 URL에서도 나타나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SEO를 위해 들이는 노력에 도움이 됩니다. 구글을 비롯한 검색 엔진들이 여러분이 만든 페이지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면, 가능한 자세하게 설명을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객들이 제품에 대해 보이는 관심을 높이고 싶다면, 이미지 역시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런 이미지들은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어떤 곳인지를 구글에게 말해줄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가 됩니다. 제품 카테고리 안에 이미지들을 올려놓을 때는,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단순히 IMG_product10.jpg처럼 저장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과 연관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대체 텍스트(alt text)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장애가 있는 방문객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검색엔진이 여러분이 만든 페이지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최적화하면, 구글의 이미지 검색에서도 여러분의 사이트 내에 있는 이미지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반응형이어야 한다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이란 어떠한 기기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면, 데스크톱 사용자들을 위한 사이트와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한 사이트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게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사이즈를 조절하며, 스크롤을 해야 한다던가 하는 문제가 사라지게 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가 아닌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서핑하는 고객들이 점점 더 많아진다는 것은, 여러분이 그런 사용자들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우선시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든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SEO 작업, 어떻게 시작해볼 수 있을까?

다른 모든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구매해주기를 바라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다면, 그러한 고객들을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불러와야 합니다. 물론 유료 광고를 통해서도 그렇게 할 수는 있지만, 신규 고객들을 보다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데려오는 방법은 SEO이며, SEO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여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꿀팁들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며,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제대로 SEO를 구현하면, 그 이후에는 좋은 결과가 주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웹사이트의 제작이나 키워드 검색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위시켓에서 활동중인 SEO 전문업체나 웹 개발 대행사를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6 Ecommerce SEO Tips You Need to Know for 2020'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