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CEO의 입장에서 바라본 원격 근무의 장점

위시켓 | 2015.04.30.

[위시켓 / 그린 클라이언트 #29]

150430_wishket_GC_b

안녕하세요,위시켓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만 하던 일이 현실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업무를 볼 수 있는, 즉 원격 근무가 가능한 환경이 된 것이지요. 노트북과 와이파이가 등장하면서, 이제 사무실이 어디에 있는지, 작업자들이 어디서 일을 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원격 근무는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필요에 따라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 있다는 것은 비용 측면이나 사업 운영 효율 측면에서 굉장히 큰 이점이지요.

▶ 관련글: 원격 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외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원격 근무의 장점을 경험하고 있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베이스캠프(Basecamp)워드프레스(WordPress)와 같은 기업들은 이미 이런 변화에 발맞춰 성장해왔고, 꼭 사무실에 앉아서 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버렸지요.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합니다. 기업가 입장에서는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이미 5년 전에 사업 운영의 형태를 원격 근무로 전향한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호주의 마케팅 회사인 '블루와이어 미디어(Bluewire Media)'의 창립자, 아담 프랭클린(Adam Frankline)은 원격 근무를 하는 프리랜서들과 일종의 팀을 형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시로 출근하는 직원이 아닌, 원격으로 일을 하는 프리랜서를 관리하는 것이지요. 그가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근무를 관리하는 환경을 만들었는지, 또한 어떤 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시겠지요. 오늘은 아담 프랭클린의 일주일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150430_wishket_GC_image1(아담 프랭클린의 트위터)

원격 근무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툴




· 스카이프(Skype): 영상 및 음성 통화


· 지메일(Gmail):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용


·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협업 관련 파일 공유


· 드롭박스(Dropbox): 파일 공유 및 백업


· 베이스캠프(Basecamp): 프로젝트 관리


이 정도의 툴만 갖춰진다면, 기술적인 문제는 모두 해결된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베이스캠프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이지요.

5명의 프리랜서와 일하는 아담 프랭클린의 일주일

월요일
: Cody(방콕) - 영상 편집

팟캐스트를 녹화할 때면 항상 영상 편집을 도와줄 프리랜서 코디(Cody)와 협업을 하게 됩니다. 일단 녹화를 다 하고 나면, 코디에게 편집을 부탁하고, 최종 점검을 거칩니다. 저는 단지 영상을 녹화하고 그걸 드롭박스에 넣기만 하면 되지요. 코디는 드롭박스에 파일이 들어온 걸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전체적인 편집 방향은 구글 독스(Google Docs)를 통해 전달합니다. 피드백을 전달하거나, 코디의 프로젝트 진행 양상도 이런 방식을 통해 진행할 수 있지요. 코디가 편집을 끝낸 파일을 다시 드롭박스에 넣으면, 제게 알림이 옵니다. 그러면 저는 그 파일을 유투브에 올리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화요일
: Rob(브리즈번) - 디자인 프로젝트

롭(Rob)은 현재 저희 회사의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가 실력 있는 프리랜서라고 생각했고, 곧바로 온라인 상에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저는 그가 정확히 어디 사는지도 잘 모릅니다. 그래도 베이스캠프를 통해 대화를 할 수 있고, 파일을 주고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 롭은 아이콘, 인포그래픽, PDF 파일 디자인 등을 맡아주고 있습니다.

Adam #2(아담 프랭클린이 화상 통화로 회의하는 모습, 출처 - Elance)

수요일
: Abbey(마닐라) - 인포그래픽

애비(Abbey)가 살고 있는 마닐라는 시드니와 수 천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는 아무 걸림돌이 되지 않지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는 스카이프를 통해 대화를 나눕니다. 애비는 인포그래픽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서, 그 웹사이트에 우리 회사가 만든 인포그래픽이 게재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목요일
: Ann-Maree(브리즈번) - 템플릿 제작

우리 회사는 블루와이어 미디어를 통해 고객들에게 여러 탬플릿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앤마리는 탬플릿을 깔끔하게 PDF와 Excel 파일로 변환해서 고객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앤마리의 경력을 온라인 상으로 확인하고 계약을 체결했지요. 앤마리와는 주로 베이스캠프를 이용해 대화를 하고, 파일들을 공유합니다.

갑자기 업무량이 불어날 때
: Ange(브리즈번) - 서류 형식 정리

업무량이 갑자기 많이 불어났을 때는 앤지에게 서류 정리하는 일을 부탁합니다.
앤지와 일을 하는 데에 필요한 것은 스카이프와 베이스캠프가 전부입니다.

150430_wishket_GC_image3: 저와 주로 일하는 프리랜서들은 모두 프로젝트 단위로 계약을 맺고 일을 합니다.
이 방법은 굉장히 효율적이고 모두 자기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을 할 수 있지요. 또한 저는 이렇게 프리랜서들의 도움을 받아 제 스스로의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eb Marketing That Works』라는 책도 출판했고, 블로그를 운영하며 포스팅을 하고, 컨설팅과 강연에도 나가는 등 자신의 인생을 위해 일을 하는 시간이 늘었지요. 마음만 먹으면 원격 업무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 번 경험해보면 답답한 사무실로 다시는 돌아가기 싫을 정도로 장점이 많으니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가능하면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들이 전통적인 사무실의 개념을 허물고 있고, 원격 근무의 문제점도 함께 해결하고 있는 것이지요.‘스마트 워크’가 국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조금씩 확산되고 있는데요. 물론, 원격 근무가 이루어질 수 있을 만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위시켓은 스마트 워크 시대에 걸맞는 아웃소싱 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여러분이 어디에 있던, 프리랜서와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걸림돌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s://www.elance.com/q/blog/week-life-managing-remote-team)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위시켓 | 2015.04.30.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스타트업 CEO를 위한 채용 전략 4가지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피드백 받는법 4가지

CEO의 입장에서 바라본 원격 근무의 장점

프리랜서 마감기한 활용하는 5가지 방법

스타트업과 소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서버 파헤쳐보기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