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성공적으로 업무를 마치기 위해서는 각 팀 멤버들 목표에 대해 명확히 이해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세하고 명확하게 업무의 목표를 전달하기 전에 막연히 상대방이 잘 이해했을 것이라고 넘겨짚지 마세요. 지나친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백배 낫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프로젝트 매니저를 위한 분산된 팀 관리하는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프로젝트 TIP]

20150105_wishket_FG_f

사업 규모가 커지고 프로젝트 규모 또한 커지면 여러분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하기엔 벅찹니다. 크기가 커지면서 복잡함의 정도 또한 심해져, 아마 손발보다는 여분의 머리가 더 절실할지도 모르지요. 효율적으로 사업과 프로젝트의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비판적이고 능숙하게 다루는 독립적인 팀들을 꾸려야 합니다.

크게 성장하는 회사들의 성공 비결은 바로 이 ‘독립적인 팀들’에 있습니다. 특히 업무 활동이 광범위하게 분산된 환경에서는 팀의 내부적인 협동은 복잡하게 이뤄지며, 팀들간 협동에는 마찰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이런 환경일수록 독립적인 팀들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 원칙을 세워 혼란이 아닌 협동을 일궈내는 이 핵심이지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독립적인 팀들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조건을 준비했습니다.

효율적으로 분산된 팀 관리 하는 방법 

1. 큰 그림에 걸맞은 틀

The Big Picture Needs a Frame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프로젝트를 정의할 수 있는 틀을 세우는 입니다. 즉, 프로젝트의 목표와 프로젝트의 진행 기준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지요. 프로젝트 전체를 조감하는 시점을 명확히 한다면, 여러분의 팀들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 단계는 바로 일을 분산시키는 입니다. 프로젝트를 중요한 단계별로 나눈 뒤, 각각의 부분을 각 팀에 분배하는 것이지요. 각각의 팀들은 최대한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다른 팀의 크게 의존하지 않고도 하나의 팀은 그 자체로 기능해야 합니다.


2. 효과적인 관리방법

Management that Works

큰 틀을 잡은 뒤 각 팀에게 일을 분산 시키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로젝트 매니저가 각 팀들간의 업무들이 중복되는 것을 막고 모든 팀들이 협조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지요.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핵심 방법은 많이 연구되어왔습니다. 책과 블로그 등을 통해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방법을 뽑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50105_wishket_FG_분산된 팀 관리

1) 반복, 또 반복해서 대화하기 


성공적으로 업무를 마치기 위해서는 각 팀 멤버들 목표에 대해 명확히 이해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세하고 명확하게 업무의 목표를 전달하기 전에 막연히 상대방이 잘 이해했을 것이라고 넘겨짚지 마세요. 지나친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백배 낫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2) 주기적으로 소통하기 


프로젝트 매니저는 팀이 필요로 하는 것과 팀별 업무 진행 상황, 두 가지 모두를 알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이 사항들을 체크해가며 새로 업데이트 되는 부분들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독립적으로 일하는 팀들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중복되는 업무를 또 다시 진행하며 시간을 낭비 할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회의를 거치며 일의 진척 정도를 확인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문서화하기 


프로젝트 내용과 변동 사항을 모두 외울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필요할 때는 다른 사람이 적어둔 메모를 참고하면 될 것이라고 안일하게 생각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모든 내용과 요구사항, 필요한 정보들을 적어 문서화하고 모든 팀원들이 해당 문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세요. 또한 프로젝트는 시간이 지나며 변화하고 규모가 커질 수 있으니 문서를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결과를 관리하기 


프로젝트 매니저는 일의 진행 ‘방법’에 관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업무가 끝나고 난 뒤 ‘결과물’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로 매니저의 일이지요. 팀원들이 각자 원하는 일의 진행방법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또한 각 팀의 팀장들이 그들의 팀원들을 이끄는 재량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의 업무 방식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팀원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그들이 창의적으로 일하는 데 필요한 자원들을 적절히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주기적인 소통의 자리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는 각 팀을 면밀히 살펴보며 혹시 지원이 부족해서 일 진행에 차질이 생긴 팀이 있는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지원이 필요한 팀이 있다면 방법을 찾아 도와주세요. 팀원들이 생각하는 것을 실현시킬 있게 돕는 것이 바로 매니저가 하는 역할입니다.



3. 프로젝트 관리에 활용 가능한 툴

Useful Tools

곳곳의 독립적인 팀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툴을 적절히 활용하면 효율성을 높혀줍니다. 주 다양한 툴이 있지만 아주 간단하고 핵심적인 툴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JIRA Agile


20150105_wishket_FG_jira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젝트 관리 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팀들을 위해 디자인된 유용한 툴이지요.



2) Trello


20150105_wishket_FG_trello

트렐로를 이용하면 동시다발적인 프로젝트들을 한눈에 ‘보드(board)’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감기한에 따라 일을 조정할 수도 있지요.



3) Basecamp


20150105_wishket_FG_basecamp

통합 채팅방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웹 기반 시스템입니다. 독립적인 팀들을 운영하다 보면 팀들끼리 일하는 시간이 서로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채팅방의 장점은 사람들이 시차를 넘어 매일매일의 진행사항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입니다.



4) OpenProject


20150105_wishket_FG_openproject

위키(Wikis)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툴입니다. 프로젝트 진행사항과 규정사항을 체크하거나 비용을 체크하는 등의 각종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고 있지요. 이 프로그램은 프로젝트를 관리에 관한 강력하고 유용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여러분이 만약 독립적인 팀의 운영을 고려하고 있거나 과거에 독립적인 팀을 관리 할 때 팀의 독립성을 존중하고 팀간의 협동성을 제고하는데 어려움을 겪어본 경험이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blog/2014/10/dont-hub-simple-framework-remote-project-management/)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