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
기간제(상주)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
등록해 주시면,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

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성공적인 외주 진행을 도와주는 위시켓의 ‘검수’ 과정을 소개합니다!

위시켓 | 2017.05.02.


[위시켓 가이드 #02]

170428_wishket_guide_t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위시켓에는 의뢰자와 작업자 모두가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검수'라는 과정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님이 프로젝트 등록 시 위시켓 검수 팀에서 먼저 검토 후 상담하는 과정인데요. 해당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내용을 최대한 구체화하고, 견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지요.

검수를 통해 클라이언트님은 프로젝트에 맞는 파트너를 모집할 수 있고, 파트너님은 명확한 프로젝트 정보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외주 경험이 없거나 IT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성공적으로 외주를 진행할 수 있게 컨설팅해주는 '검수'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혹시 이런 상황 때문에 힘들지 않으셨나요?

클라이언트의 상황

외주를 의뢰하는 목적은 기업마다 다릅니다. 어떤 기업은 내부에서 직접 진행할 리소스가 부족하여 외주를 고려하고, 어떤 기업은 채용에 어려움을 겪거나 부담되어 외주 파트너를 찾기도 하지요.

저마다 외주의 목적이나 프로젝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작업자 형태도 다릅니다. 따라서 기업의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작업자를 찾는 것이 중요하지요.

하지만 처음 외주를 의뢰해보는 사람이거나 IT 비전문가가 자신의 현재 상황과 프로젝트 업무 범위를 정의하고, 적합한 작업자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프로젝트에 적합한 견적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도 힘들지요.

파트너의 상황

보통 지인 소개나 커뮤니티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주합니다. 하지만 개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할 경우, 계약 전에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하여 업무 범위를 구체화하고, 비용 협상을 하는 등 프로젝트 진행에 꼭 필요한 과정들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과정을 생략하면 프로젝트 진행 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시켓의 '검수'는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위시켓은 클라이언트, 파트너 모두가 성공적으로 아웃소싱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검수를 통해 프로젝트 내용을 구체화합니다.

검수 팀은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13,000여 건을 검토한 경험을 토대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합니다. 예산/기간, 기획 상태 등 클라이언트님의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작성해주신 프로젝트 내용을 보완해 파트너들에게 공개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전문 검수 팀의 상담을 받고 현재 기업의 상황, 프로젝트 목적, 요구사항 등을 구체화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작업자를 만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파트너는 명확한 프로젝트 범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견적을 책정하고 제안할 수 있어, 합리적인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맡기려는 개발 범위에 대한 적정 견적을 모르는 상태였어요.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했더니, 검수 매니저님에게 전화가 와서 제가 올린 프로젝트는 어느 정도 공수가 드는 일이고, 예산이 얼마나 필요한지 가이드를 주셨죠. 그 가이드를 토대로 프로젝트를 등록했습니다. 사실 의뢰자가 자체적으로 견적 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이런 어려움을 검수 연락을 통해 해소해주시는 부분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IT나 외주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였어요. 위시켓의 검수 매니저님이 책정된 예산과 앱의 목적을 들어보시더니, 이 정도 예산으로 네이티브 어플을 만들기는 힘들고, 시연용이니 일단 프로토타입으로 진행해보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검수 매니저님이 제 상황에 맞는 방향으로 컨설팅해 주셔서 다른 솔루션으로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 클라이언트사 인터뷰 내용 중에서


검수는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20170428_wishket_guide_image1

프로젝트 등록 시, 클라이언트님은 예산/기간, 기획 상태, 프로젝트 내용 등 프로젝트 정보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위시켓 검수 팀에서 먼저 해당 내용을 검토 후 상담 연락을 드립니다.
검수 팀은 상담 전화를 통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유도하는 질문을 드리고, 클라이언트님의 현재 상황을 파악해 프로젝트 내용을 수정/보완합니다.  또한, 구체적인 업무 범위를 파악해 그에 맞는 적합한 견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검수 팀의 상담을 통해 구체화된 프로젝트를 등록하여 클라이언트님은 프로젝트에 적합한 파트너를 모집할 수 있고, 파트너님은 명확한 업무 범위를 확인하고 적정 견적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프로젝트 검수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13,000여 건을 검수한 데이터를 토대로 상담 드립니다.
위시켓에서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파트너가 지원한 금액, 실제 계약한 금액 데이터를 토대로 견적 가이드라인을 안내합니다.

Q. 사이트에 공개된 예상 금액과 기간 그대로 계약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예상 금액, 기간이기 때문에 파트너님이 프로젝트에 지원하실 때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견적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 전 미팅에서 자세한 업무 범위를 논의한 후에 계약 금액 및 기간이 재산정될 수 있습니다.

Q. 프로젝트 내용이 외부에 유출되면 안 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프로젝트 정보는 위시켓 검수 팀과의 상담 연락 후 사이트에 공개됩니다.
사이트상에 공개되는 프로젝트 정보는 파트너들이 업무 범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내용만 공개됩니다.
자세한 업무 범위는 계약 전 미팅을 통해 논의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위시켓과 NDA(비밀 유지 계약서)를 작성한 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7.05.02.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홈페이지 개발 후기] "위시켓에서 하루 만에 개발자 구인부터 계약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모를 분쟁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 '안심중재솔루션 3단계'란?

성공적인 외주 진행을 도와주는 위시켓의 ‘검수’ 과정을 소개합니다!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대금을 안전하게! ‘대금보호시스템’이란?

[앱 개발/성공사례] “위시켓을 이용하기 전, 후의 외주 경험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