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효율적인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위시켓 | 2016.01.15.

[그린 클라이언트 #44]

20160115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할 때,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종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프로토타입을 먼저 출시해서 피드백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을 최적화하면 가장 공격받기 쉬운 결함들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테스트하는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유저가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지요.

오늘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효율적인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 알아야 할 점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 알아야 할 점들

1. 최소한의 변수로 테스트하자

여러분이 제어할 수 있을 정도의 변수를 이용하여 테스트하세요. 너무 많은 변수들을 설정하여 유저들에게 혼란을 일으킬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테스트하고자 하는 특정 변수가 유저들의 눈에 확실히 띌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좋은 프로토타입의 예시>


아래 예시는 P2P 결제 앱을 위해 만든 두 가지의 디자인입니다. 이 프로토타입의 목적은 '현금 상환이 가능할 때 유저들이 인식하는 앱의 가치가 올라가는가?' 입니다.
01-Payback-SplitTest-opt-preview

[유형 A: 기본 유형 / 유형 B: 현금 상환 유형]


유형 A에서는 결제 앱의 기본적인 구성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유형 B는 유형 A와 거의 같지만 단 한 가지 부분이 다릅니다. 바로"Redeem(현금 상환)" 버튼이 있다는 점이지요. 이 버튼은 앱에 '적립급이나 차액을 현금화하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유저에게 알려줍니다. 디자인 측면이 테스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두 가지 유형 모두 같은 레이아웃과 색채 배열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프로토타입 테스트에서 '시험대에 올려야 할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동일해야 합니다. 테스트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을 제어함으로써 특정한 변화가 유저의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관찰할 수 있기 때문잊요. 보통 프로토타입에서 시험하는 변수들은 문구, 버튼의 위치, 돌출형 스크린 혹은 이미지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변수들은 유저들이 발견하기 쉬워야 하며, 유의미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낼 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나쁜 프로토타입의 예시>


02-Payback-DoNotSplitTest-opt-preview

위의 예시는 두 개의 상이한 시각적 접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콘의 모양부터 내부 콘텐츠의 색, 모양 등 전부 다 다르지요. 이 테스트에서는 정확히 어떤 변수가 유저의 반응을 촉발했는지 구별할 수 없습니다.

2. 현실적인 요소는 신경쓰지 말자

프로토타입 테스트에서는 시험대에 올라야 하는 변수들에 대해서만 걱정하세요. 물론 최종적으로 나올 제품의 경우, 선택한 색상이 브랜드 이미지와 맞아 떨어지는지, 사용한 사진들은 직접 찍은 것인지, 법적으로 소송에 휘말릴 부분은 없는지, 모든 링크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 여러 측면에서 면밀하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목적은 특정한 부분에 대한 유저의 반응과 가치 인식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므로 이러한 현실적인 요소들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는 '비용 절약'을 하기 위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완전한 디자인을 위해 시간과 자산을 쏟게 되면 이 테스트의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3. 테스트 경로를 명확하게 설정하자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실행하는 유저들은 매우 변덕이 심합니다. 눈 앞에 있는 프로토타입이 인상적이지 않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면 테스트를 끝내지도 않고 그만두지요. 또한 유저들은 프로토타입을 사용해보고 계속적으로 이 제품을 이용할 지, 유료 제품으로 구매할 지를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최종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이 다소 복잡해지더라도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사용하는 경로는 제한적이고 단순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테스트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요소 이외의 쓸데없는 요소들은 모조리 제거해야 하는 것이지요. 모든 버튼들이 작동할 필요도, 모든 버튼들에 대한 유저의 피드백을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할 부분만 가동하면 되는 것이지요.

<예시: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


트립어드바이저에서 호텔 예약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모으기 위해서는, '호텔 예약 과정에 한정된 스크린'만 유저들에게 보여지면 됩니다. 유저들이 예약을 하기 위한 단계를 한 눈에 밟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첫 번째 이미지의 빨간 박스가 '유저가 클릭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공간'입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호텔 예약 과정만을 테스트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항공권이나 식당 검색과 같이 호텔 예약과 상관없는 요소들은 이 테스트에서 포함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 단계 : 원하는 호텔을 찾기 위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한다.


07-TripAdvisor-2-opt-preview

두 번째 단계 : 장소와 날짜를 설정한뒤, "Find Hotels" 버튼을 클릭한다.


08-TripAdvisor-3-opt-preview

세 번째 단계 :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조건들에 맞는 호텔 리스트를 보여준다.


09-TripAdvisor-4-opt-preview

네 번째 단계 : 선택한 호텔을 예약하기 위해 더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한다.


위의 네 가지 화면은 호텔 예약의 과정을 보여주는 기본 단계입니다. 이 단계들을 담는 화면에는 테스트하고자 하는 내용만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련없는 부분이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의도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유저의 피드백뿐만 아니라 '행동 패턴'도 관찰하자

초기의 프로토타입 테스트는 한 개나 두 개의 화면에 대한 유저들의 응답을 받는 정도로 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테스트가 반복되면 유저의 행동 패턴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순서로 유저들이 화면을 이동하는지, 혹은 어떤 부분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지요. 테스트를 계속 할수록 유저들의 행동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정리하면서

1. 신속한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 제품의 성공에 중요한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유저들이 집중력 있게 테스트 흐름을 따라갈 수 있도록 화면을 배열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테스트 변수들을 빠르게 만들어내어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요.

2. 가능한 한 자주 여러 단계의 테스트를 진행하세요. 여러분이 자주 테스트를 진행할수록 유저들의 다양한 피드백에 대한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해야 할 일은 ‘테스트에서 목표하는 성공적인 유저 경험의 모습’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유저들은 결제의 모든 단계를 시험해보아야 한다’라거나, ‘유저가 계좌를 조회해보아야 한다’, ‘유저가 일련의 상품들을 분류하는 방법을 안다’와 같은 것들이지요. 테스트의 결과를 명확하게 세워두고 나서, 그에 최적화된 변수들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4. 암묵적으로라도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미칠 만한 이미지나 컨텐츠는 제외하세요. 예를 들면, 유명한 책이나 잡지, 영화 등을 사용하는 대신에 특정되지 않은 제목을 사용하세요. 그래야만 유저의 가치 평가에 있어 다른 선입견이 개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테스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뚜렷이 인식하고 이것에만 집중한다면, 프로토타입 테스트는 매우 효율적인 제품 실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서는 언제나 특정한 유저의 피드백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위시켓은 클라이언트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담은 다음 그린클라이언트로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819_하단이미지_v3

*본문 내용은(http://www.smashingmagazine.com/2015/12/optimizing-your-design-for-rapid-prototype-testing/)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위시켓 | 2016.01.15.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앱 디자인] “위시켓에서 계약서를 대신 작성해줘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SNS 개발] “위시켓을 알기 전에는 개발자 구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효율적인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IOS 앱 개발] “위시켓은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필요한 개발자를 구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를 위한 분산된 팀 관리하는 방법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