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당신의 회사에 적합한 아웃소싱 팀을 선별하는 방법

위시켓 | 2016.08.05.

[그린 클라이언트 #54]


20160805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IT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지만, 회사 내에 IT 부서가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시간을 절약하고, 더 나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외부의 아웃소싱 팀에게 일을 맡기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회사에 적합한 아웃소싱 업체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막막하시겠지요. 이런 경우 어떤 기준을 가지고 아웃소싱 팀을 뽑아야 할까요?

오늘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좋은 업체'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4가지 자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웃소싱 팀을 현명하게 선별하는 방법 4가지

1. 당신의 사업을 잘 이해하는 팀을 골라야 합니다

They Understand the Business You are in

단순히 당신이 요구하는 기술을 잘 이해하는 것이 아닌, 당신의 사업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팀을 선별해야 합니다. 자신들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자신들에게 요구되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줄 아는 팀이어야 하지요. 그래야만 그들은 당신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방식으로 업무를 하는 개발자들과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는 능력 있는 회사를 찾으세요. 그들은 당신이 IT 프로젝트를 맡기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인 예산, 목표, 투자 계획 그리고 사업의 이점 등이 개발자들에게는 클래스 추상화(class abstraction), 함수 재사용성(methods universality), 도메인 위주의 개발(code semantics) 등으로 번역해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즉, 클라이언트와 작업자 입장 모두를 이해하고 소통을 담당하는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이지요.

2. 당신이 정말로 사업 동료라고 여길 수 있을 만한 사람들을 찾으세요

They Can Be Considered Peers You'd Love Working With

당신이 실제 사업 파트너라고 생각할 만한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을 동등하게 대우하세요. 그렇다면 그들은 명령만 따르는 직원이 아닌, 협동을 통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당신의 파트너가 되었을 때 도움이 되는 것은 매우 많습니다. 그들 또한 매우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신에게 무엇을 하고 무엇은 피할지를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당신만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닌, 모두가 의견 개진에 참여해 더 효율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겠지요.

hiring or outsourcing concept handwritten on whiteboard

3. 당신의 요구 사항에 대해 적절한 계획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으세요

They Plan the Right Moves for All your Requirements

당신과 협력할 팀은 일이 진행되어야 하는 방향에 대해 세부적인 계획과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당신에게 질문 하나 없이 기계적으로 코딩을 한다면, 어떻게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함께 개발할 수 있겠습니까?

개발자와 프로젝트 매니저는 당신의 요구 사항에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제안을 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하지요. 물론 당신의 회사가 스타트업인지, 대기업인지에 따라 프로젝트에 대한 적절한 접근 방식은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당신이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그들이 스스로의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요.

4. 논의할 줄 아는 사람들을 만나세요

Discuss

당신의 명령을, 일절의 논의 없이 따르는 회사는 피하세요. 많은 클라이언트들도 이 사실을 유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아웃소싱 회사를 고를 때, 동등한 파트너로서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는 기업들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할 때 어떠한 논의 없이 흘러간다면, 프로젝트가 아무 문제 없이 잘 진행되고 있을 수도 있지만,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을 수도 것이지요.

개발자가 당신과 일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 한다면 좋은 징조입니다. 처음에는 이 과정이 일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논의’는 반드시 보상이 되어 돌아옵니다. 프로젝트 끝자락에는 손을 대기 힘들지만, 초기에는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실수들을 미리 바로 잡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실패율도 줄일 수 있지요.

당신이 하는 지시를 그대로 따르는 회사들은 창의적이지 못할 뿐더러, 일이 잘못 되었을 때 당신을 탓할 확률도 높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기준들은 가장 기초적 기준들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명령을 그대로 수행할 직원을 구하는 것이 아닌, 함께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책을 찾아 나갈 사업 파트너를 구해야 하는 것이지요. 여러분이 아웃소싱 팀과 함께 협업해야 하는 시점이라면, 위의 기준들을 유념하여 당신의 회사에 알맞은 팀을 잘 선별하시길 바랍니다.

위시켓은 클라이언트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다음그린 클라이언트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6.08.05.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TIP 4

[업데이트] 이제 미팅 진행 상황을 사이트 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회사에 적합한 아웃소싱 팀을 선별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개발] “제품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웹 개발은 외주를 맡기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발 지식이 없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5가지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