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유튜브를 강타할 최강의 '동영상 플랫폼'들이 온다!

위시켓 | 2019.11.15.

01_뉴스센터 페이스북

"유튜브의 황금기는 끝났다."

몇 달 전, IT 매체인 더 버지(The verge)에 위와 같은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기사에서는 독립 크리에이터들과 그들을 대하는 유튜브 사이의 갈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었는데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의 검색과 추천 알고리즘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돈 많은 기업들에게 우호적으로 변했다는 것입니다. 이쯤에서 한 가지 궁금해지실 겁니다. 이러한 갈등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서 말입니다.

비디오 스트리밍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는 의미일까요? 아니면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대거 이탈하게 되면서, 그것이 다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일까요?

지금부터 위시켓과 유튜브를 대적할 최강의 동영상 플랫폼들을 알아보면서 답을 찾아보세요:)


​첫 번째 후보: 비메오(Vimeo)

동영상 플랫폼: 비메오(Vimeo)

앞으로 소개할 서비스들 중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비메오는 고화질 스트리밍 사이트로서 높은 명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비메오는 유튜브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아티스트와 비디오 크리에이터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력한 분석 툴과 프라이버시 대책을 갖추고 있는 비메오는 마케팅 영상에 관심이 많은 브랜드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유튜브와는 달리, 비메오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려면 최소 월 12달러의 이용료를 내야 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이용료를 받기 때문에, 비메오에서는 광고 없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화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최종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광고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유튜브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상상하기 힘든 방식이죠. 광고를 제작하는 많은 브랜드들이 원하는 것은 동영상을 열심히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영상을 노출시키고,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위한 동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도 수많은 시청자들에게도, 비메오는 강력한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두 번째 후보: 럼블(Rumble)

동영상 플랫폼: 럼블(Rumble)

럼블에서는 크리에이터들이 이용료를 내지 않습니다. 대신에 15만 명 이상의 독립 콘텐츠를 크리에이터들이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럼블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퍼블리셔와 거래할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자신의 영상을 다른 동영상 플랫폼에 유통하고 재생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일종의 마켓인 셈입니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리포팅을 통해서 크리에이터들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럼블은 크리에이터의 동영상이 어디에서 사용되고 있는지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럼블은 또한 크리에이터, 브랜드, 퍼블리셔에게 4K 동영상 플레이어를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와 자체 스타일을 플레이어에 추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동영상에서 광고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광고가 표시된다면 어떤 광고를 보여줄 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럼블은 다른 모든 경쟁사들보다 뛰어난 벤치마킹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럼블을 이용하는 퍼블리셔와 크리에이터들은 모두 모다 많은 조회 수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후보: 제이더블유 플레이어(JW Player)

동영상 플랫폼: 제이더블유 플레이어(JW Player)

자신의 사이트에 동영상을 올려 두고 싶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도 있을 텐데요. 그런 사람들에게는 HTML5를 강력하게 지원하고, 광고 플랫폼 기능을 갖춘 JW 플레이어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JW 플레이어는 럼블과 비슷하게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원하는 광고 서버를 선택해서 동영상에 연결할 수 있는 옵션을 주고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서버들로는 스팟엑스(SpotX), 구글 디에프피(DFP), 아이엠에이(IMA), 에드엑스(AdX). 프리휠(FreeWheel) 등이 있습니다.

또한, JW플레이어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의 100%를 돌려줍니다. 반면에 퍼블리셔는 JW 플레이어 이용에 대한 사용료를 내야 합니다. 이미 JW 플레이어를 웹사이트에 결합해서 어느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다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후보: 브라이트코브(Brightcove)

동영상 플랫폼: 브라이트코브(BRIGHTCOVE)

브라이트코브는 스트리밍과 이벤트 기반 생산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와 퍼블리셔들 사이에서 유명합니다. 브라이트코브를 이용하면 크리에이터는 광고를 차단한 사용자들에게도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 플랫폼은 이미 초창기부터 기업이나 대학교에 기반을 둔 방송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브라이트코브의 뛰어난 기술력과 신뢰성 높은 디지털 인프라가 일찌감치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양의 트래픽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대형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브라이트코브의 안정적인 백엔드가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대중적인 인기가 걷잡을 수없이 커지면서,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분야에서 지금처럼 유튜브의 우세가 지속될 것인지는 시간이 지나야만 알 수 있을 텐데요. 지금까지 살펴보신 동영상 플랫폼 중에 어떤 것이 유튜브의 큰 경쟁자로 성장할지 지켜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었습니다.

잠깐, 혹시 동영상 플랫폼 제작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위시켓을 방문해주세요.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실현시켜 줄 7만명의 전문가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시켓과 함께 유튜브를 강타할 동영상 플랫폼을 제작해보세요!

  • 본문 내용은 '4 Video Platforms Attempting to Challenge YouTube's Dominance'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https://www.wishket.com/


    RE_위시켓 하단 블럭


    • 2019년 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1위

    위시켓 | 2019.11.15.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좋은 리더 자질, 당신의 IQ가 아닌 EQ에 달려있다.

    첫인상을 강렬하게 만들어줄 독특한 명함 디자인 15가지

    유튜브를 강타할 최강의 '동영상 플랫폼'들이 온다!

    쇼핑몰 제작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위험한 생각 4가지

    빌 게이츠, 마윈, 머스크 등 '성공한 사람'들은 매일 하는 5시간 법칙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