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웹사이트 전환율 높이는 4가지 방법

위시켓 | 2015.03.05.

[위시켓 / 그린 클라이언트 #22]

150305_wishket_GC_conversionrate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요즈음 사업을 시작할 때,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저들에게 잘 나타낼 수 있는 웹사이트는 기본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지요.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어떻게 하면 방문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전환율(Conversion Rate)’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지요.

전환율은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인데요.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중에 여러분이 유도한 행위를 한 방문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유도한 행위가 ‘회원가입’이라면, 전체 방문자 중 회원가입을 한 사람들의 비율이겠지요.

보통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처음 마주하게 되는 랜딩페이지에 많은 시간을 쏟아 붓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유저들을 놓치지 않고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SNS나 커뮤니티들을 생각해보면, 전환율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서비스를 만드는 지 쉽게 이해하실 것 같네요.

150305_wishket_GC_conversionrate4

[이미지: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페이스북의 랜딩페이지]

이제 유저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 웹사이트의 구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다들 아시겠지요. 이 점을 염두해 두고,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점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자

방문자들이 마치 바다의 밀물과 썰물 같다고 상상해보세요. 여러분의 목표는 바로 방문자들이 밀물처럼 밀려들어 왔을 때,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웹사이트를 떠나기 전에콜 투 액션(Call-to-Action) 문구에 유혹되도록 하는 것이지요.

* 콜 투 액션(Call-to-Action) 이란?


마케팅 용어로, 소비자들이나 고객들에게 어떠한 행위를 취하라고 촉구하는 문구를 말합니다. 홈쇼핑 광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와 같은 것들이 여기에 속하지요.


전환을 유도하는 방법은 사용자의 감정이나 개인적인 기호에 어필하는 것입니다. 방문자로 하여금 도저히 뭐가 나올지 궁금해서 클릭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이지요.

150305_wishket_GC_conversionrate1

무료 e북을 제공하는 한 서비스의 콜 투 액션을 확인해보세요.
‘궁극의 가이드(Ultimate Guide)’, ‘비밀들(Secrets)’, ‘팁과 트릭(Tips&Tricks)’과 같은 매력적인 용어들을 사용해서 사용자를 유혹하려고 합니다. 이 용어들에게 유혹당한 사용자들은“지금 바로 e북 받아보기(GET THE EBOOK)” 버튼을 클릭할 수 밖에 없겠지요.

시선을 잡는 표시들로 콜 투 액션 문구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화살표나 동그라미, 그래프, 표 같은 것도 모두 유저들의 관심을 끌기에 좋지요. 유저들의 시선이 움직이는 길목마다 적절히 버튼이나 링크들을 배치해보세요.

깔끔하게 정돈된 정보 구조를 구축하자

방문자의 시점에서 웹페이지가 어떻게 보일지, 또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컨텐츠를 접하는 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바로 여기서 정보 구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요.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어떤 흐름으로 사용할 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따라 정보(컨텐츠)를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컨텐츠와 사용자의 접점을 디자인하는 것이지요. 사용자를 위한‘정보의 지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정보(컨텐츠)의 유사성에 따라 나누거나 배열, 그룹핑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접근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150305_wishket_GC_conversionrate3(이미지 출처: http://philosophiren.tistory.com/292)


정보 구조는 위의 이미지처럼 하향식 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구조의 폭과 깊이에 대한 고민을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유저의 입장이 되어서, 방문자라면 처음 이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어떻게 행동을 취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그렇다면 방문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정보 구조를 설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눈길을 끄는 문구를 삽입하자

웹사이트의 뼈대가 다 완성되면, 좀 더 구체적인 부분을 추가해야 합니다. 웹페이지에 대해 설명하는 카피 역시 추가해야겠지요. 첫 페이지에 쓰인 문구는 방문자들의 눈길을 끄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문구를 어떻게 쓰는 것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일까요? 재치 있고 재미난 말장난 같은 문구도 쓸 수 있고, 방문자의 심금을 울릴 수 있는 감동적인 글일 수도 있겠지요.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시간을 들여서 글을 읽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글이 좀 많다 싶으면 다 읽지도 않지요. 그렇기 때문에 글의 요점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첫 부분에 적어두는 게 좋습니다. 방문자가 좋아할만한 카피를 쓰는 것은 글을 잘 쓰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방문자가 만족할만한 문구를 찾아서 적어보세요. 대부분의 좋은 문구는 기존의 문구를 고치는 과정에서 나온다고 하네요.

또한 문구를 줄줄 나열하는 것보다, 그래프나 동영상 같은 컨텐츠를 넣어서 시각적으로 풍부한 정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링크를 삽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인센티브를 제공하자

전환수를 늘리고 싶다면 방문자들이 좋아할만한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무료 체험판이나 무료 다운로드, 데모 버전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료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메일 광고 구독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정기적으로 쿠폰을 제공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지요.

대부분 쇼핑몰 사이트에서 신규 가입하면 적립금을 제공한다는 이벤트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도 방문자의 전환율을 높이려는 노력 중 하나이지요.

150305_wishket_GC_conversionrate2

[이미지: 신규 가입 시, '적립금'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다양한 쇼핑몰들]

위에 설명해드린 방법들을 모두 기억하기 힘들다면, 딱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바로‘유저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탄탄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선 유저의 관점에서 시작하고, 또 유저의 관점에 머물러야 합니다. 방문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그 관심을 오래도록 유지해서 결국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전환율이 올라가는 순간입니다. 수익이 증진되는 순간이기도 하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유저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웹사이트 전환율 높이는 4가지 방법'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웹사이트를 만드는 5가지 단계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 (http://www.vandelaydesign.com/how-to-design-a-website-to-maximize-conversion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위시켓 | 2015.03.05.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프로 프리랜서 되는 팁

프리랜서에 대한 잘못된 상식 10가지

웹사이트 전환율 높이는 4가지 방법

Java와 JavaScript의 차이점은?

3명의 프리랜서가 공유하는 프리랜서 성공 비결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