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
기간제(상주)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
등록해 주시면,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

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클라이언트] 프로젝트 미팅 전에 꼭 준비해야 할 사항은?

위시켓 | 2019.04.18.

클_미팅_썸네일_페북


안녕하세요 클라이언트님, 위시켓입니다.
마음에 드는 지원자 2명에게 미팅 신청을 하셨나요? 이제 미팅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미팅은 파트너 2명 중 프로젝트에 더 적합한 사람을 선별하고, 계약 전에 업무범위와 금액/기간을 확정하는 단계입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미팅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클라이언트님도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효율적인 미팅을 위해 미팅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 미팅 절차 등 '미팅'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미팅을 위해 미팅 전에 준비해야 할 2가지

1. 파트너를 검증하기 위한 질문 리스트를 준비해보세요

계약할 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해 미팅 때 파트너들의 실력을 검증해야 합니다.
파트너의 프로필 정보와 지원서를 검토하셨겠지만, 프로젝트에 잘 맞는 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해선 아직 검증해야 할 부분이 더 남았지요. 직원 채용할 때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는 것처럼, 프로젝트를 진행할 파트너를 선정할 때도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3가지를 검증할 수 있을 만한 질문지를 준비해보세요

1) 유사 프로젝트 경험

유사 경험을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검증 과정입니다.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파트너는 진행 노하우가 있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업에 도움되는 아이디어나 더 나은 방향을 제안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이슈가 발생했을 때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지요.

대기업 프로젝트나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경험해본 파트너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보다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훨씬 중요합니다. 유사 경험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아래 예시를 참고해 질문해보세요.


□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나 결과물이 있는지?
□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 프로젝트 진행 도중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 현재 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어떠한지?


2) 커뮤니케이션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오해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이지요. 미팅 당시 이야기를 나눈 담당자와 말이 잘 통하는 것은 작업자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검증하는 데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 5가지 사항을 학인해보세요.


□ 어떤 커뮤니케이션 툴을 주로 쓰는지? (이메일, 전화, Slack, Trello 등)
□ 이전 클라이언트와 연락 주기는? 어떤 내용을 논의했는지?
□ 어떤 상황들을 문서화하는지?
□ 이슈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은 어떻게 했는지?
□ 주로 낮에 연락하는지, 밤에 연락하는지?


3) 프로젝트 우선순위

보통 규모가 큰 업체는 무조건 좋은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업자에게 클라이언트님의 프로젝트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작업자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내부 인력이 많은 개발사나 에이전시라고 해도 우선순위가 낮다면, 커뮤니케이션이 느려지거나 일정이 지연되고, 긴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대처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소규모 회사나 프리랜서 팀이라고 해도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확률이 높겠지요. 아래 두 가지 사항을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사람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2.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문서화해보세요

미팅 때 프로젝트 내용을 토대로 파트너와 구체적인 업무범위를 논의합니다. 클라이언트님이 프로젝트를 상세히 설명해주시면, 파트너가 기능 구현 가능 여부, 프로젝트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말씀해드립니다. 클라이언트님이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할수록 파트너가 프로젝트 목표나 범위를 잘 파악할 수 있겠지요.

미팅 때 파트너에게 요구사항을 어떻게 전달할지 고민해보세요. 스토리보드, 기능 명세서 등 문서화된 기획 자료가 있으면 파트너가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됩니다.




미팅 진행 절차는 이렇습니다

① 파트너 소개

파트너가 팀 구성, 경력, 프로젝트 경험 등 자신이 왜 프로젝트에 적합한지 소개합니다.

② 프로젝트 설명 및 업무범위 논의

클라이언트님의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할 차례입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컨셉, 서비스 주 이용 고객은 누구인지, 앱/웹 서비스라면 필요 기능, 메뉴를 설명해주세요.

③ 견적 및 일정 확인

미팅 때 정해진 업무범위에 따라 파트너가 지원한 금액과 기간에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한지, 혹은 재견적이 필요한지 의견을 제시합니다.
미팅 시간 내에 업무범위 협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추가적으로 미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적합한 파트너를 만났다고 판단될 때 계약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미팅을 진행했는데 파트너가 프로젝트 진행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파트너 측에서 먼저 프로젝트 진행을 거절할 경우, 지원자 중 다른 분을 선정해서 추가 미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미팅 시 배정되는 담당 매니저가 클라이언트님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파트너와 계약하실 수 있도록 상담해드립니다.


추가적인 문의나 위시켓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이 있으신가요?
위시켓 사이트 우측 하단의 ‘채팅 문의’ 버튼을 클릭해 말씀해주시거나, 위시켓 고객센터(02-6925-4849)로 연락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위시켓 하단 이미지

위시켓 | 2019.04.18.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클라이언트] 파트너와 분쟁 생겼을 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활용 TIP

[클라이언트] 대금보호시스템이란?

[클라이언트] 프로젝트 미팅 전에 꼭 준비해야 할 사항은?

[클라이언트] 지원자 검토할 때 중점적으로 봐야 할 2가지

[클라이언트] 위시켓 전문가에게 무료로 ‘견적 상담’ 받는 방법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