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mage to mesh conversion 알고리즘의 성능(정확도, 속도)이 같거나 좋아야 한다? - baseline 으로 설정한 알고리즘이 무엇인가요? (marching cubes, flying edges) 2. Slicer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전처리 모듈(segmentation, image manipulation 등)의 feature set 과 같거나 풍부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모델 수정 기능에 대한 요구 명세가 필요합니다.
2022.01.20. 오후 15:57
sa******
클라이언트
@studio61315안녕하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1. Baseline으로 잡은 것은, 특정 알고리즘이 아닌 상용 소프트웨어입니다. 저희는 그래픽스 쪽 연구팀이 아니라서 Marching cubes와 같은 알고리즘에 관해서 상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해본 3D-Slicer와 동급 정도의 퀄리티가 나와준다면 만족하는 상황입니다. 결국 3D-Slicer를 사용한 산출물을 보시고, 이와 유사한 수준의 3D Model을 산출해낼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도는 빠를수록 좋지만, 정확도 (모델 퀄리티)가 더 중요시되는만큼 3D-Slicer 수준의 모델을 만들어내는데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다면 어느정도는 감안할 생각이 있습니다.
2. 모델 수정 기능은 기본적으로 3D-Slicer의 기능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서 제시해둔 항목입니다. 꼭 포함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Dicom file의 정보를 단면 (3축, X, Y, Z 각각의 단면) 으로 시청 가능한 상황에서 사용자가 해당 정보를 보면서 필요한 부분만 선별적으로 자르거나 마스킹 하는 과정을 통해서 표시를 했을 때, 그 부분만 남기는, 일종의 Basic한 vision 기능을 기반으로 한 수정 기능을 의미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Q5_1fvFg_w 위 링크에서 thresholding, masking, marking을 통해서 특정 부분만 남기는 과정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업무 내용에 작성하신 퀄리티, 동급, 또는 좋음이라는 표현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1. image to mesh conversion 알고리즘의 성능(정확도, 속도)이 같거나 좋아야 한다?
- baseline 으로 설정한 알고리즘이 무엇인가요? (marching cubes, flying edges)
2. Slicer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전처리 모듈(segmentation, image manipulation 등)의 feature set 과 같거나 풍부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모델 수정 기능에 대한 요구 명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