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웹 개발] “이전의 외주 경험 때문에 외주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는데, 위시켓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위시켓 | 2016.07.22.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프로젝트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통해 웹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마친 클라이언트사잡키워드(JOBKEYWORD)의 이용사례입니다.


위시켓을 이용하게 된 계기부터 프로젝트를 완료하기까지의 상세한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립니다.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_프로세스1

"외주를 맡기면서 생기는 불안감이 있는데, 위시켓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잡키워드 베타 버전을 운영하다가 일부 기능 수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보는 과정에서 '위시켓' 같은 새로운 형태의 외주 플랫폼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프로젝트들을 훑어보니 괜찮은 것 같다는 판단을 해서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전에 잡키워드 사이트 제작을 외주로 진행한 적이 있는데, 좋은 경험은 아니었어요. 작업자를 고를 때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맡겼지만, 이 사람이 실력 있는지 없는지 실제적으로 작업물을 받아 보기 전까진 모르는 부분이 걱정되었죠. 착수금 50%를 주고 진행했는데, 중간 작업물을 받아봤더니 투자했던 시간과 금액에 비해 결과물이 상당히 미흡했어요. 하지만 계약금 절반은 들어가 있으니, 중간에 작업자를 바꾸기도 애매하고, 계속 믿고 진행할 수 밖에 없었어요. 결국 시간은 딜레이 되고, 그 사람은 잔금 받으려고 어떻게 해서든 대충하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결국, 웹사이트 1차 개발을 끝내고 유지보수 및 사이트 개선을 위해 위시켓에 이번 프로젝트를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외주를 맡기게 되면 검증할 수가 없다는 점이 너무 불안하고 복불복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위시켓은 그런 의뢰자의 마음을 잘 이해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_프로세스2

"검수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규모에 맞도록 대금을 책정 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하고 검수 매니저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사실 클라이언트는 최대한 낮은 금액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크죠. 하지만 검수 매니저님이 유사 프로젝트들의 평균 금액을 토대로 제안 금액을 조율해주었습니다. 좋은 파트너들의 지원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대금 조정이 필요하다고 얘기해주셨어요. 위시켓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프로젝트 금액을 조율해주고 어드바이스 해주는 부분은 참 좋은 것 같아요.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_프로세스3

“이해한 프로젝트 내용을 토대로 자신이 구현할 수 있는 부분을 자세히 기술해주셔서 신뢰가 갔습니다”

지원자를 선정할 때, 금액도 금액이지만 지원자들의 지원내용을 제일 중점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지원내용을 보니 각 지원자들의 작업 스타일을 파악 할 수 있었어요. 지원자들 중에서 프로젝트 내용을 분석해 꼼꼼하게 대안을 제시해주는 분이 마음에 들어서 한 분과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코리아_image1[이미지: 이번에 위시켓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한 잡키워드(JOBKEYWORD)의 웹 화면]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_프로세스4

"파트너와 직접 대면해 이야기함으로써 더욱 신뢰감이 생겨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미팅은 파트너가 작성한 지원 내용에 대한 검증 과정이라고 생각했어요. 파트너와 대면해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논의해보니, 더욱 신뢰감이 생겼어요.

미팅 중에는 개발자랑 의뢰자랑 대화를 주로 많이 했기 때문에 미팅 매니저의 매니징이 크게 필요하지 않았지만, 만약에 클라이언트가 작업 프로세스나 개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미팅 매니저의 도움이 상당히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개발에 대해 잘 모르는 클라이언트가 파트너와 일대일로 만나서 미팅을 진행한다면 아무래도 외주 개발자에게 끌려갈 수 밖에 없죠.

이럴 때 위시켓 미팅 매니저들은 중간에서 클라이언트가 확인하고 싶은 항목에 대해서 중간중간 물어봐주고 조언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 같아서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시켓이 작업 기간 동안 대금을 보호하고 있어 의뢰자 입장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착수금, 잔금과 같은 문제로 인해서 외주를 써본 사람들 중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시켓은 최종 결과물을 보고 대금이 지급되는 구조라 안심이 되었습니다. 최종 작업물을 받기 전까지 위시켓에서 대금을 보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다만 프로젝트 대금이 크다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것 같아요. 큰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대금 분할 결제가 가능하다고 알고있는데, 이 부분을 클라이언트가 미리 알 수 있다면 더욱 부담없이 위시켓을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키워드_프로세스5

"마음에 드는 파트너를 만나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시켓을 이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함께 작업을 진행한 파트너가 정말 좋은 분이었다는 점이었어요. 사이트내 속도 개선이나 기능 추가 등의 요청 사항에 대한 결과물은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작업할 때는 주로 전화 통화나 이메일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했습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파트너님께서 파워포인트로 작업 진행 일정을 정리해서 주셨습니다. 일정을 컨펌하여 작업을 진행했고, 작업이 끝난 후에는 검수를 거쳐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파트너님의 작업 스타일이 꼼꼼하신 편이라 업무범위, 일정이 명확했죠. 그래서 오프라인에서 굳이 만날 필요가 없었어요. 모든 사항들을 확실히 결정하고 진행하다 보니, 커뮤니케이션 미스도 전혀 없었습니다.


20160713_위시켓_하우투비즈_프로세스_6

"잡키워드는 이력 키워드를 통해 이직자와 채용담당자를 연결해주는 인재 매칭 서비스 입니다"

기존에는 헤드헌터들이 기업에 의뢰가 들어오면 DB 검색을 하거나 링크드인을 찾는 형태로 사용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좋은 이직자를 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인 잡키워드는 국내 이직자들의 성향을 고려해 자신의 이력, 기술 등을 특정 키워드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채용 담당자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 이메일을 보내서 컨택하는 형태입니다. 숨어있는 능력있는 구직자들과 쉽게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이력 정보 컨택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20160722_위시켓_성공사례_잡코리아_image2

인재 매칭 서비스, 잡키워드(JOBKEYWORD)


위시켓에 프로젝트 등록하러 가기


위시켓 | 2016.07.22.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개발 지식이 없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5가지

초기 창업자가 극복해야 할 5가지의 다루기 힘든 상황들

[웹 개발] “이전의 외주 경험 때문에 외주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는데, 위시켓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위시켓에는 앱 개발자 외에도 특수 분야 전문 개발자들이 많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자 선정 시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 3가지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