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
기간제(상주)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
등록해 주시면,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

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파트너스]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

위시켓 | 2019.05.09.

01_페북 (1)

“아니, 지금 이게 말이 되는 상황인가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문제는 항상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호 간 이해관계로 인해 서로의 이견을 좁히기 어렵거나, 프로젝트의 매우 사소한 부분까지 협의를 해야 하는 상황도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를 통해 문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지키지 않을 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

1. 계약서에 기재되지 않은 요구사항은 반드시 특약을 통해 계약 내용을 갱신하세요.
2. 이해하기 어려운 요구사항은 질문을 통해 명확하게 파악하고 작업하세요.
3. 산출물을 클라이언트님에게 전달하기 전, 반드시 자체 검사를 진행하세요.



1. 계약서에 기재되지 않은 요구사항은 반드시 특약을 통해 계약 내용을 갱신하세요.

첫째돼지_파트너

"서비스 차원으로 해드리는 추가 업무인데, 일정까지 재촉하시고.. 정말 너무합니다."


위시켓은 클라이언트님과 파트너님 간 합의하신 계약내용을 안전하게 보호해드리고자 위시켓 안심계약서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 진행 도중 계약서에 없는 요구사항을 클라이언트님으로부터 받게 되면, 계약서에 기재된 업무 일정과 금액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위시켓은 계약서 및 특약서의 내용을 토대로 중재해드리고 있습니다. 계약서에 기재되지 않은 요구사항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보호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추가 업무 발생 시 추가되는 공수를 토대로 일정과 금액을 갱신하는 특약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TIP: 계약내용 변경 시 특약서 작성이 필수임을 항상 기억해주세요. 업무내용의 변경 및 추가로 인한 계약일정, 금액의 변동 시 양자 간 협의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협의된 내용을 담당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에게 알려주시면 합의사항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특약서를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2. 이해하기 어려운 요구사항은 질문을 통해 명확하게 파악하고 작업하세요.

첫째돼지 2_파트너

"아니 지금 퍼블리싱까지 다했는데, 아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된다고요..?"


업무 진행을 위한 클라이언트님의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다면, 질문을 통해 요구사항을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해주세요. 요구사항이 불명확한 상태에서 임의로 작업을 진행한다면,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IP: 요구사항을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 확실히 관리할 수 있도록 문의 및 답변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주세요. (이메일, 메신저 내용이 포함됩니다.) 질문과 답변을 기록으로 남겨두면 클라이언트님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요구사항 변경에 대해 대응할 수 있고, 문의 답변 내용이 누락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어 보다 명확한 방향으로 작업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요구사항 구체화를 통해 계약상 일정과 업무범위, 금액 등 변동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담당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에게 말씀해주시면 특약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3. 산출물을 클라이언트님에게 전달하기 전, 반드시 자체 검사를 진행하세요.

첫째돼지 3_파트너

"산출물을 받아보니 너무 오류가 많아서.. 정상적인 검수가 불가합니다.
파트너님은 잘되고 있는지 확인도 안 하고 저희한테 산출물을 주시는 건가요?"


파트너님의 자체 검사 없이 클라이언트님에게 검수를 요청하는 경우, 검수기간에 발견되는 오류사항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집니다. 이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검수기간이 길어지고 파트너님의 대금 지급 시기도 늦어집니다. 또한, 파트너님께서 열심히 작업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수로 인해 신뢰를 잃게되면 남은 작업을 진행하는데도 난항을 겪을 수 있습니다.


TIP: 디자인은 오탈자나 누락된 요소가 없는지, 개발은 검수 대상 기종, 버전에 따라 요구사항 및 시나리오대로 산출물이 잘 만들어졌는지 반드시 자체적으로 검사해주세요.
자체 검사를 통해 산출물의 퀄리티를 높이면 클라이언트님이 검수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어 대금 지급 시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원만히 프로젝트를 마무리지을 수 있습니다.




이상, 대표적인 분쟁 사례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위 3가지 사항을 반드시 기억하고 지켜주신다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위시켓 커뮤니케이션 팀에 문의해주세요.
클라이언트님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마무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RE_위시켓 하단 블럭

위시켓 | 2019.05.09.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업데이트] 클라이언트님과 파트너님을 연결해드리는 '지원요청'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시스템 구축, 외주로 빠르고 실속있게 끝냈다는 쏘카 이야기

[파트너스]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

[클라이언트]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

반응형 홈페이지, 거품없는 가격에 제작했다는 도시유전 이야기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