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
기간제(상주)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
등록해 주시면,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

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2_프로젝트 지원하기

위시켓 | 2019.01.10.

이용가이드_파_02_블로그

파트너님 안녕하세요, 위시켓 파트너스 담당 매니저 김혜미입니다.

지난번 ‘내 프로필’ 편에 안내드린 대로 프로필을 작성하셨다면,
파트너님께서는 이제 '프로젝트 지원하기'를 통해 원하는 프로젝트의 지원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프로젝트 지원서를 쓰려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떤 내용을 채워야 할지 막막하고 어렵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파트너님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프로젝트 지원서 작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내 프로필' 편과 마찬가지로 위시켓이 클라이언트에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니 꼭 확인해주세요 !

잠깐! 

01_application_warning

프로젝트 지원불가 라고 뜨시나요?
‘기본정보’, ‘파트너스 정보’, ‘자기소개’, ‘보유기술’, ‘포트폴리오’ 등록을 해주셔야 프로젝트에 지원 가능합니다. 내 프로필편을 참고하여 프로필을 완성해보세요!


‘지원 금액과 지원 기간’02_0_프로젝트지원하기_말풍선_1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 예상 금액과 기간에 맞추어 지원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무조건 낮은 금액을 제안해야하는 걸까요?
프로젝트의 예상 금액과 기간은 클라이언트의 제안일 뿐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파트너님이 분석하신 업무 범위를 토대로 프로젝트 규모에 맞는 합리적인 금액과 기간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설명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프로젝트 예상 금액은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지원 금액 작성 시에는 이용요금 계산기를 활용해보세요. 위시켓 이용요금과 세금을 제한 실 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예상 기간은 영업일이 아닌 일자 기준으로 산정되어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파트너님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기간을 제시해주세요.


‘프로젝트 지원서 작성’02_0_프로젝트지원하기_말풍선_2

프로젝트 모집 시, 클라이언트는 먼저 파트너님의 지원 내용을 통해 프로젝트 이해도 및 적극성을 봅니다. 이후 관심 지원자의 ‘내 프로필’을 통해 세부 정보를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미팅 신청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첫인상을 결정하는 지원 내용은 어떻게 써야 클라이언트의 눈길을 끌 수 있을까요?
위 클라이언트 피드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 표현이 바로 열쇠입니다! 물론 제안 내용도 중요하지만, 제안하는 것 그 자체로도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파트너님과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된다면 적극성을 가지고 임해주실 것이라고 판단할 근거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미팅에 자주 선정되는 파트너님들은 어떻게 관심 표현을 하고 있는지 아래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1. 분석 내용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를 얼마나 이해했는지에 대해 어필해보세요. 파트너님 나름대로의 프로젝트 분석, 의견, 문의 사항 등을 작성합니다.

분석 내용 작성 예시

(이미지 : ‘분석 내용’ 작성 예시)

2. 제안 사항
프로젝트 분석 후 별도의 제안이 있다면 꼭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제안 내용도 중요하지만, 제안하는 것 그 자체로도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파트너님과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된다면 적극성을 가지고 임해주실 것이라고 판단할 근거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 : ‘제안 사항’ 작성 예시)

3.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동일한 핵심 기능을 구현했던 프로젝트 경험 혹은 비슷한 카테고리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면 해당 프로젝트에서 발생했던 이슈와 진행 과정 등을 상세히 기재해보세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파트너님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 작성 예시

(이미지 :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 작성 예시)

4. 작업툴/기술 소개
현재 사용하시는 작업툴/기술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파트너님의 작업/커뮤니케이션 툴 혹은 기술 스택을 활용하면 프로젝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어필해보세요. 그리고 툴이나 기술에 생소한 클라이언트들을 위해서 파트너님이 활용하는 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장점을 써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작업툴/기술 소개 작성 예시

(이미지 : ‘작업툴/기술 소개’ 작성 예시)

5. 지원사업 수행 경험
위시켓에는 지원사업 프로젝트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파트너님이라면, 자신이 적합한 자격 조건을 갖추었으며 복잡한 지원사업 프로세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만으로도 큰 장점이 됩니다.

지원사업 수행 경험 작성 예시

(이미지 : ‘지원사업 수행 경험’ 작성 예시)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지원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마음에 드는 파트너가 프로젝트에 지원하면 모집 마감 전이라도 미팅 신청을 먼저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프로젝트 모집이 조기 마감되어 관심 프로젝트 지원 기회를 놓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젝트에 일찍 지원한 파트너일수록 자신의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클라이언트들도 있기 때문에 선정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빠르게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포트폴리오’02_0_프로젝트지원하기_말풍선_3

클라이언트는 포트폴리오와 지원 내용을 통해 아직 대면하지 못한 파트너님을 먼저 만나게 됩니다. 파트너님이 ‘지원 내용'에서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언급하셨듯, 유사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통해서도 파트너님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위시켓이 지원하는 기능이 ‘관련 포트폴리오'입니다.

그럼 ‘관련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첨부하면 더 효과적일까요?

우선 어떤 부분이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와 유사한지 프로젝트의 특징, 핵심 요소 등을 ‘관련 포트폴리오 설명’에 상세히 설명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첨부한 포트폴리오의 일부 기능들만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없다면 클라이언트로서는 관련 없는 포트폴리오를 첨부했다고 오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돕기 위해 파트너님의 작업물이 적용 중인 URL이 있다면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URL 내에 업체명, 이메일, 전화번호 등을 게시하여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관련 포트폴리오 작성 예시

(이미지 : ‘관련 포트폴리오’ 작성 예시)


만약 관련 포트폴리오가 없다면 첨부는 생략하고 지원 내용에 힘을 싣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은 없으나, 프로젝트 분석 결과 oo기능 등을 구현해보았고 따라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라도 프로젝트와 관련이 없다면 오히려 파트너님이 분석을 잘못했다고 판단하는 클라이언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현재 진행 중이라 첨부할 수 없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지원 내용에 (비밀유지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진행 상황 등을 언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원서 작성 관련 FAQ’

프로젝트 지원서 작성 시 파트너님들이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1. 지원 금액을 낮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가요?
낮은 금액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희망하는 클라이언트도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금액이 판단의 최우선 순위가 아님은 위시켓에서 성사된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증명이 되었습니다. 대다수의 클라이언트는 결과물의 퀄리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파트너님의 지원 내용,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 위시켓 평가 등을 다양하게 보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 개인보다는 사업자가 선정이 잘 되는 편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프로젝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파트너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일 프로젝트, 일부 기능/디자인 수정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님과 빠르게 의사소통을 하고 응대해주실 수 있는 개인 프리랜서 파트너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턴키 프로젝트(기획+디자인+개발) 등의 규모가 큰 프로젝트는 대체로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사업자 파트너님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파트너님이 개인 또는 사업자로서 가지는 특성이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유용하다는 점을 지원 내용에 적극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3. 프로젝트 지원 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클라이언트가 미팅할 파트너를 선정하는 데에는 프로젝트 모집 마감일로부터 최대 10일이 소요됩니다. 위 기간 내에 클라이언트가 미팅을 신청한 파트너님에게는 위시켓 팀이 개별적으로 전화를 드려 일정 조율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프로젝트가 성사되지 않더라도 문자로 진행 여부를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로젝트 지원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에 지원해주신 파트너님이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경험이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궁금해합니다!
지원 내용에 파트너님을 적극 어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높여보세요.

아직은 위시켓 이용이 낯설고 막막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파트너님에게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프로젝트 지원서 작성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우측 하단의 ‘채팅 문의’을 통해 김혜미 매니저를 찾아주세요. 파트너님이 그간 지원하신 내용과 프로젝트 상황을 검토하여 상담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미팅 준비 / 미팅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1. 내 프로필
2. 프로젝트 지원하기
3. 미팅 준비 / 미팅
4. 대금보호시스템
5. 안심계약
6. 프로젝트 진행

위시켓 | 2019.01.10.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4_대금보호시스템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3_미팅 준비/미팅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2_프로젝트 지원하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1_내 프로필

고용노동부가 공개한 체불사업주 명단 공개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