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4_대금보호시스템

위시켓 | 2019.01.11.

이용가이드_파_04_블로그


파트너님 안녕하세요. 위시켓 파트너스 담당 매니저 김혜미입니다.

위시켓에서 진행하는 계약이 처음이신가요? 계약 과정에서 파트너님이 준비해야 하는 것은 없는지, 계약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위시켓에서는 ‘대금보호시스템’‘표준계약서’로 안전한 계약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위시켓 안심계약’을 통해 사이트 내에서 신속하고 편리한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파트너님에게 아직은 많이 생소할 위시켓 계약 서비스들에 대해 차근차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중 ‘대금보호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금보호시스템’

04_0_대금보호시스템_말풍선
클라이언트가 계약 결정을 했다면, 이제 계약서 작성을 위해 클라이언트-위시켓-파트너 3자 간 계약 관련 제반 사항을 논의하게 됩니다. 그중 업무 내용과 함께 중요하게 논의되는 것이 대금 결제 및 지급 조건입니다. 위시켓에서는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대금의 결제와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대금보호시스템은 1) 클라이언트가 계약 대금을 업무 착수 전 위시켓으로 결제하고, 2) 프로젝트 업무 완료 후 파트너님이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물을 전달하면, 3) 위시켓이 클라이언트의 지급 승인을 받아 파트너님께 예치된 대금을 지급하는에스크로 방식의 결제 및 지급 서비스입니다.

기존 외주 시장에서는 작업자가 업무를 완료하였음에도 의뢰자가 잔금 지급을 이유 없이 미루거나 파산하는 등으로 지급을 받지 못하거나, 잔금을 빌미로 추가 업무를 강요받는 사례들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보증보험이라는 제도가 있지만 작업자 입장에서 의뢰자에게 보증보험을 요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시켓은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때까지 대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 결과물을 확인하고 파트너님에게 대금을 전달할 수 있어 착수금 손실의 위험이 없고, 파트너님은 클라이언트로부터 대금을 미리 예치함으로써 작업한 업무 범위만큼의 대금을 보장받을 수 있어 안전합니다.

01_1_대금보호

(이미지 : 위시켓 대금보호시스템 절차)


대금을 분할하여 지급받는 것도 가능한가요?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이 서로 협의한 업무 범위를 토대로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각 마일스톤 별 지급 조건과 시점을 명확히 설정하여 대금 분할이 가능합니다.
다만, 에스크로 방식의 대금보호시스템 정책에 따라 착수금 조건으로는 계약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착수금은 체결과 동시에 대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결과물에 비하여 너무 이른 시기에 높은 비율의 대금이 지급되는 경우를 포함합니다.)
지급 조건은 단순히 기간을 바탕으로 산정하는 것이 아닌 결과물을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결과물이 아니라 단순히 기간만으로 마일스톤을 설정하는 경우 상호 생각했던 업무의 진척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과 개발이 업무의 내용인 경우,
1차 지급은 디자인이 모두 완료되고 클라이언트님의 중간 검수가 완료된 때
2차 지급은 디자인 및 개발이 모두 완료되고 클라이언트님의 최종 검수가 완료된 때
와 같이 설정하게 됩니다.

만약 개발만이 업무의 내용이라면 특정 기능들의 동작(또는 특정 화면들의 구현)을 지급 조건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분할 지급이 필요한 경우 담당 매니저에게 말씀해 주세요. 매니저가 분할 지급 시기, 지급 비율, 업무 범위 등을 조율하여 계약서 작성을 도와드립니다.


‘대금보호시스템 관련 FAQ’

1. 1-2개월짜리 프로젝트는 선금을 받기 좀 그래서 위시켓이 예치해주는 것은 좋은데, 3개월을 넘어가는 프로젝트는 선금을 일부 받을 수 있나요?
프로젝트 규모 및 작업 기간과 관계없이 착수금 계약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업무 범위를 토대로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각 마일스톤 별 지급 조건과 시점을 명확히 하여 대금 분할이 가능합니다. 설정하신 마일스톤에 해당하는 대금은 업무 착수 전 대금보호시스템에 예치되며, 지급 조건에 명시된 결과물만큼 대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명확하고 안전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업무가 완료되었는데 클라이언트가 검수를 안 해주면 어떻게 되나요? 잔금을 못 받을 수도 있으니 작업한 시스템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종료되게끔 만들어놓고 납품을 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위시켓에서는 업무 착수 전 클라이언트에게 대금을 미리 결제받아 대금보호시스템 계좌에 예치함으로써 파트너님의 잔금 지급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업무 완료 후 파트너님께서는 클라이언트에게 모든 결과물을 인계해주셔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정당한 사유 없이 검수를 미루는 경우 안심중재솔루션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안심중재솔루션에 대한 내용은 프로젝트 진행 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님에게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위시켓 대금보호시스템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위시켓 이용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우측 하단 ‘채팅 문의’을 통해 김혜미 매니저를 찾아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빠르게 응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안심계약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1. 내 프로필
2. 프로젝트 지원하기
3. 미팅 준비 / 미팅
4. 대금보호시스템
5. 안심계약
6. 프로젝트 진행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위시켓 | 2019.01.11.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6_프로젝트 진행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5_안심계약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4_대금보호시스템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3_미팅 준비/미팅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2_프로젝트 지원하기

뉴스센터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