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
기간제(상주)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
등록해 주시면,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

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3_미팅 준비/미팅

위시켓 | 2019.01.11.

이용가이드_파_03_블로그


파트너님 안녕하세요. 위시켓 파트너스 담당 매니저 김혜미입니다.

프로젝트 미팅이 예정되어있으신가요?
미팅은 클라이언트가 최대 두 분의 파트너를 만나 계약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그만큼 파트너님께서는 많은 준비를 하실 텐데요, 위시켓에서도 성공적인 미팅에 도움이 되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위시켓이 클라이언트에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니 꼭 확인해주세요!

우선 위시켓의 미팅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소개드리고, 효과적인 미팅을 위한 미팅 준비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팅'

미팅 이미지!
클라이언트-위시켓-파트너님 3자가 참석하며, 위시켓 매니저는 필수로 협의해야 하는 사항 안내 및 미팅 중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미팅의 특성에 따라 클라이언트-파트너님 양자 간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미팅 진행 순서와 파트너님이 미팅 시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파트너님 소개
‘내 프로필’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클라이언트는 파트너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합니다! 자기소개가 어색하더라도 ‘안녕하세요 ooo입니다.’라고 간단한 인사로 끝내기보다 위시켓의 ‘내 프로필’을 활용하여 개인/팀 구성이나 업력을 덧붙여 소개해보세요. 이어 유사 프로젝트 경험 및 포트폴리오를 말씀하시면서 파트너님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어필하면 더욱 매력적인 자기소개가 될 수 있습니다.

2. 클라이언트 프로젝트 소개 & 업무 범위 논의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 소개를 통해 프로젝트 목표와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신 내용을 토대로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업무 범위가 변동되는지, 예상되는 이슈는 없는지 파악해보세요. 이때, 미리 준비해오신 질문 리스트가 있다면 더욱 효율적인 미팅이 가능하시겠지요?

미팅 중에는 클라이언트도 파트너님에게 기능 구현이 가능한지, 기간 내 완료가 가능한지 등 질문을 드릴 텐데요, 이때 네/아니요의 단답보다는 이유를 같이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클라이언트도 파트너님의 답변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만약 답변하신 근거에 오해가 있다면 바로잡으면서 명확한 프로젝트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팅 진행 간 대화를 통해 함께 협업을 하게 될 클라이언트의 업무 성향이 어떤지,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할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3. 견적 및 일정 확인
미팅 시 논의한 업무 범위에 따라 비용과 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팅에서 확인한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 등록된 프로젝트 기간에 적합한지, 이를 파트너님이 수행할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한지를 검토하시고 비용 및 기간의 변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셨다면, 프로젝트 미팅을 마무리하면서 클라이언트가 납득할 수 있도록 변동 사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미팅 준비’

03_0_미팅_말풍선_2미팅에서는 상세한 업무 범위 파악 및 프로젝트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파트너님께서는 그간의 프로젝트 진행 경험과 철저한 프로젝트 분석을 토대로, 클라이언트에게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미팅 전 파트너님이 준비하셔야 할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1. 소개 자료 준비
-포트폴리오 및 회사소개서
포트폴리오와 회사소개서를 통해 파트너님의 전문성을 어필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혹시 위시켓 사이트에 미처 올리지 못한 포트폴리오 및 부족한 정보가 있다면 파일 또는 출력물로 보완 자료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연 가능한 레퍼런스
클라이언트가 미팅에서 실제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파트너님의 유사 프로젝트 작업물(확인 가능한 URL 등)을 준비해주세요.
작업물이 남아 있지 않거나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없으시다면, 프로젝트 분석을 토대로 유사한 레퍼런스 서비스를 미리 찾아와 주세요. 레퍼런스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이 서로 이해하고 있는 업무 범위에 대한 견해차를 줄여 효과적인 미팅이 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검토 및 분석
미팅 조율 후 받으시는 ‘사전 미팅 안내’ 메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클라이언트가 미팅을 진행하는 파트너님에게만 공유하는 프로젝트 자료가 첨부되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료 검토 중, 미팅 전에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이슈가 있다면 담당 매니저에게 해당 사항을 전달해주세요.
또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프로젝트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체크하고 질문 리스트를 준비하여 짧은 미팅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보세요.

1_미팅_1

(이미지 : ‘사전 미팅 안내’ 메일 내 프로젝트 자료가 첨부된 경우)


3. 실무자 참석 여부 확인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에 대한 실무적인 검토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 측에서도 실무자가 참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파트너님 측 실무자가 참석하지 않는다면 원활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클라이언트가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고, 종종 미팅 담당자가 실무자에게 내용 전달을 하는 과정에서 누락 또는 오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효율적인 미팅을 위해 가급적 실무자와 함께 미팅에 참석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미팅 전 공통적인 준비 사항이었습니다.
그럼 미팅 방식에 따라 준비해야 할 것은 없을까요?
위시켓에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미팅을 모두 지원하고 있어, 그에 따른 준비도 필요합니다.

1.오프라인 미팅

-미팅 장소 환경에 맞추어 노트북 / 인쇄물 등을 준비해주세요.
-위시켓에서 미팅을 하는 경우 미팅룸마다 모니터가 준비되어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온라인 미팅

-카카오톡 미팅
-원활한 미팅 진행을 위해 카카오톡 PC버전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공유하실 자료가 있다면 문서파일 혹은 URL 등으로 미리 준비해주세요.
-카카오톡 미팅 특성상 소개 멘트는 미리 정리하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 의견 전달이 끝났다면 상대방에게 알려주세요.
-카카오톡 단체방에 여러 명을 초대하실 수 있으니, 관련실무자도 함께 초대해주세요. 각 담당자의 간략한 소개 및 인사도 부탁드립니다.

-화상 미팅
-끊김 없이 원활한 미팅 진행을 위해 인터넷 환경을 꼭 체크해주세요.
-소음이 없는 곳에서 미팅 진행을 요청드립니다. 간혹 카페에서 미팅을 하시는 경우 음악이나 대화 소리 때문에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가급적이면 마이크 기능이 있는 이어폰을 준비 부탁드립니다.
-위시켓에서 사용하는 화상 미팅 프로그램은 화면 공유와 채팅 기능이 지원됩니다. 공유하실 자료가 있다면 문서파일 혹은 URL 등으로 미리 준비해주세요.
-여러 명이 참석하실 수 있으니, 관련 실무자도 함께 참석해주세요. 각 담당자의 간략한 소개 및 인사도 부탁드립니다.

-전화 미팅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 양자 간 전화 미팅입니다. 따라서 파트너님이 약속된 시간에 먼저 전화 부탁드립니다.
-전화 미팅은 간단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자기소개 등 전달이 필요한 자료 등은 통화 종료 후 클라이언트의 메일 주소로 전달하겠다고 말씀 주세요.

파트너님에게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미팅 준비 및 미팅 관련 추가적인 질문이나 위시켓 이용에 관련된 문의는 언제든지 우측 하단의 ‘채팅 문의’을 통해 김혜미 매니저를 찾아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빠르게 응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대금보호시스템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1. 내 프로필
2. 프로젝트 지원하기
3. 미팅 준비 / 미팅
4. 대금보호시스템
5. 안심계약
6. 프로젝트 진행

위시켓 | 2019.01.11.

'뉴스센터'의 다른 글 보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5_안심계약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4_대금보호시스템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3_미팅 준비/미팅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2_프로젝트 지원하기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1_내 프로필

뉴스센터 더 보기 >